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EU FTA 타결·국가위상 제고
등록일 : 2009.07.14
미니플레이

이명박 대통령이 이번 유럽순방에서 한·EU FTA 타결 등 많은 성과를 냈습니다.

7박8일간의 유럽순방에서 얻은 주요 성과를 짚어봤습니다.

이번 순방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거둔 가장 큰 성과는 한·EU FTA 협상 타결을 마무리한 것을 꼽을 수 있습니다.

유럽 순방은 당초 이탈리아 라퀼라에서 열린 G8 확대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계획한 것이었지만 실제 순방 기간 이 대통령은 한·EU FTA 협상의 최종 합의 도출에 더 주력했습니다.

특히 순방 대상 3개국의 방문 순서를 폴란드, 이탈리아, 스웨덴으로 잡은 것은 FTA에 부정적이었던 폴란드와 이탈리아 정상을 직접 설득한 뒤 EU 의장국인 스웨덴에서 협상 종결을 선언하기 위한 포석이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대통령은 G8 확대정상회의 기간에도 한국의 외교적 위상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는 평가입니다.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주최국 초청을 받아 참석한 이 대통령은 기후변화 세션에서 기후 문제 해결을 위한 `실무그룹'을 제안했고, 공동의장인 버락 오바마 미 대통령은 이를 즉석에서 채택했습니다.

또 무역세션에서는 선도발언자로 나서 도하개발어젠다, DDA 협상이 오는 12월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WTO 정례각료회의를 계기로 타결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제안하기도 했습니다.

이 같은 제안은 G8 확대정상회의에서 한국이 참여하지 않는 'G8 + 신흥5개국 공동선언문'에 반영됐습니다.

또 G8 확대정상회의 기간 우리나라가 지능형 전력망인 스마트 그리드 분야 선도 국가로 선정됐고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이 크게 주목받기도 했습니다.

이 밖에도 이 대통령은 스웨덴 방문에서 세계적인 정보통신 기업 에릭슨의 투자 유치를 확정를 확정지었습니다.

이에 따라 에릭슨은 향후 5년간 우리나라에 15억 달러,우리돈으로 약 2조원 가량을 투자하게 됩니다.

에릭슨은 녹색기술과 4세대 이동통신 분야에서 우리나라를 시험무대 삼아  공동 연구를 위한 R&D 센터를 신설하고 한국 지사의 인력을 현재 80명 수준에서 1천 명으로 늘릴 계획입니다.

KTV 장유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