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클릭 경제브리핑 최대환입니다.
이런 설움 저런 설움 다 합쳐도, 집없는 설움만 못하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사철이 되면 뛰어오르는 전셋값을 감당할 길이 없어서, 더 싼 집을 찾아 이사를 다니는 서민들이 넋두리처럼 내뱉곤 하는 말인데요.
특히 요즘처럼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는 휴업이나 폐업으로 인한 실직이 급증함에 따라, 갑자기 살 곳을 잃고 거리로 나앉아야 하는 가구들이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경제브리핑, 오늘은 서민들의 주거 안정을 돕기 위해 정부가 시행하는, 전방위 지원 정책들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주거 불안정으로 인한 서민들의 고통 중에 가장 큰 것을 꼽으라면, 아마도 자녀들의 문제일 겁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지난달 말부터, 세자녀 이상 무주택 세대주에 대한 주택 공급의 확대에 나섰는데요.
먼저 자녀가 세명 이상인 집없는 세대주에 대애서, 공공 분양주택의 특별공급 물량이 기존의 3%에서 5%로 확대됐습니다.
여기에, 우선 공급물량 5%를 추가 배정해서, 결과적으로 총 10%의 공공주택이 3자녀 이상 가구에 공급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민임대주택의 우선공급 물량도 3%에서 10%로 확대되고, 전체의 15%에 해당하는 일반공급에서도, 소득조건 등 자격요건을 만족하는 3자녀 이상 가구에 우선권이 부여됩니다.
특별공급은 청약통장이 없어도 신청할 수 있고, 우선공급은 청약통장에 가입해 1순위 자격을 갖추면 됩니다.
그런가 하면, 쪽방이나 비닐하우스에 거주하는 저소득 서민들이, 보다 손쉽게 보금자리를 마련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도 확대 시행됩니다.
임대주택 거주 기간을 대폭 연장해주기로 한 건데요.
정부는 쪽방 거주자가 생활의 터전을 잡고 자활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매입주택이나 국민임대 주택을 이들에게 임대해주는 사업을 벌이고 있는데요.
그 동안 임대주택에 살 수 있는 기간이 6년이었던 것에서, 이를 10년으로 늘려주기로 했습니다.
또 올해 입주를 할 경우 임대보증금의 50%를 무이자로 대출해주기로 했습니다.
대부분 기초생활수급자인 쪽방 거주자들이 단기간에 목돈을 마련하기가 힘들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번 조치가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특별히 담보로 삼을 만한 재산이 없는 저소득 가구의 경우, 전세자금을 대출받는 것이 여간 어려운 일이 아니죠.
이런 점을 고려해, 올해 4월부터 정부가 저소득 가구의 전세자금 대출 혜택을 확대했는데요.
그 동안 영구임대주택 입주예정자는 연 4.5% 금리의 근로자.서민주택 전세자금 대출을 받아야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저소득가구 전세자금을 대출받을 수 있게 돼 금리가 2%로 대폭 낮아지고, 대출기간도 최대 6년에서 15년으로 길어졌습니다.
여기에, 저소득가구 전세자금 대출을 이용하는 가구 중에 기초생활 수급자에게는, 대출금리를 2%에서 다시 1% 내려주기로 했습니다.
요즘 각종 경제지표가 속속 호전되면서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이 크지만, 서민들의 사정은 변함이 없다는 얘기가 들려옵니다.
경기불황의 여파를 가장 먼저 체감하는 것이 서민들이라면, 경기회복의 수혜를 가장 늦게 입는 것 또한 서민 바닥경기이기 때문입니다.
정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하고 있는 주거지원 정책이, 어려운 시기에 서민들에게 큰 힘이 되기를 기대해봅니다.
지금까지 클릭 경제브리핑 최대환이었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6 (50회) 클립영상
- 한·인도 자유무역의 새 장 '활짝' 2:00
- 상호보완적 경제구조로 양국 '윈윈' 2:49
- 이 대통령 "한·인도 CEPA 체결, 역사적인 날" 0:28
- 이 대통령 "정부, 억류자·연안호 해결 최선" 1:22
- "녹색성장, 지속가능한 삶과 성장의 토대" 2:10
- 에너지 기술 수출로 '적극적 녹색성장' 2:10
- "확실한 회복까지 확장적 정책 지속" 1:42
- 자전거산업 지원, 해외시장 적극 공략 2:02
- 코스피 지수 1,576p 연중 최고치 기록 0:25
- 구독률 20% 이상 신문사 방송참여 금지 2:05
- 문화부, 서민 소외계층 문화복지 지원 강화 1:32
- 태풍 간접영향권…중부 국지성 호우 예상 2:10
- 쌍용자동차 고용안정 주력 2:02
- 4대강 살리기 사업 외신기자 팸투어 실시 0:34
- 영어회화 전문강사 선발…올해 2학기부터 투입 1:52
- 이 시각 주요소식(단신) 0:47
- "독도야 사랑해! 우리가 지켜줄께" [현장포커스] 10:24
- 미원계회도 [한국의 유물] 1:29
- 북미, 대화무드...남북관계 변화 오나 [통일라운지] 30:23
- R&D 투자에 대한 세제지원 강화 4:05
- 한강, 서울을 흐르다 [대동문화도] 8:26
- 희귀병 환우 돕는 노래하는 천사 이영준 [릴레이 희망인터뷰] 3:20
- 대한민국 과학축전 [지금 대한민국] 1:55
- 오늘의 정책(전체) 20:54
- 서민 주거안정 전방위 지원 [클릭! 경제브리핑] 3:4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