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소프트웨어 오류...26일 이내 발사 가능성
등록일 : 2009.08.20
미니플레이

나로호 발사 중단과 관련해 정부는 오늘 오전 공식입장을 밝혔습니다.

압력측정 소프트웨어 오류가 원인으로 밝혀졌다고 하는데요, 현장에 나가있는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내용 알아봅니다.

박영일 기자.

Q1> 발사중단 원인이 소프트웨어 오류로 밝혀졌다고 하는데요,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A1> 어제 발사를 7분 56초 남겨두고 발사가 중지됐는데 원인이 발사를 자동으로 시행하는 자동시퀀스 시스템 소프트 웨어의 문제인 것으로 최종 확인됐습니다.

자동시퀀스상 고압탱크의 압력을 측정하는 소프트웨어의 오류가 있었고 현재 한러 기술진들이 이 같은 오류가 발사체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심층 분석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이 분석작업에 최소 하루에서 사흘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보입니다.

나로호 발사중지가 자동발사시스템의 오류로 밝혀지면서 나로호에는 전기 기계적인 결함은 없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현재 나로호는 기립장치에 의존한채 발사 준비상태를 유지하고 있는데 기상이변이 없는 한 앞으로 5~6일 동안 현 상태를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Q2> 그러면 나로호는 언재쯤 재발사가 이뤄질수 있나요?

A2> 아직까지 나로호가 언제쯤 다시 카운트 다운에 들어갈 수 있을지는 불확실한 상태입니다.

현재 연료 탱크 건조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 작업이 22일 새벽에야 마무리 될 것으로 보이고 또 오류분석작업도 이때는 되어야 마무리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재발사 시기도 최소 22일 이후에야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나로호 발사예비일이 오는 26일까지인데, 우주센터측은 오류 보완 작업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26일 이전에 나로호를 재발사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나로우주센터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