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에도 브랜드가 있듯이 요즘 국가브랜드란 말도 참 자주 듣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 국가브랜드를 얻기 위한 방법으로 많은 나라들이 국제기구를 유치하기 위해 힘을 쏟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다른 선진국에 비하면 다소 출발은 늦었지만 최근 들어서는 아주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고, 그 성과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오늘 현장포커스에서는 국가위상을 높이고,경제 파급효과도 큰 국제기구 유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네, 김용남 기자, 국제기구 유치, 이제는 국가간 전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인데요, 최근 인천 송도에서 문을 연 유엔공식기구가 있죠, 어떤 기구인가요?
UN 자연재해 경감을 위한 국제적 전략기구인 ISDR 동북아지역사무소와 그 산하기관격이자 또 하나의 유엔공식기구인 유엔 방재연수원 두 곳이 개소식을 가졌습니다.
유치에 남다른 의미가 있겠죠?
그렇습니다.
대외적으로 봤을 때 앞서 말씀하셨듯이 국제기구 유치가 국가브랜드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이기 때문에 향후 효율적인 운영 여부에 따라 경제사회적 파급효과와
맞물려서 국내적으로도 유치 성과를 기대할 수 있겠습니다.
UN ISDR 사무소 즉, 재해경감국제전략과 관련된 이 사무소는
이번에 우리나라가 동북아시아지역 공식기구를 인천 송도에 유치하면서 대륙별로
총 4곳의 사무소가 설립됐습니다.
UN ISDR 동북아지역사무소는 한·중·일 3국과 북한뿐 아니라 몽골, 러시아, 대만 등 동북아시아 국가들과의 긴밀한 공조체계를 구축해 태풍·황사·지진·가뭄 등 재해를 공동예측하고 대응하는 한편, 국가 방재기술 협력관계를 구축해 재해 취약요소 예보?관측 기술과 정보 공유, 방재프로그램 지원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세계 최초 도시방재 분야 특화 연수원 UN ISDR 방재연수원의 경우에는 좀 더 특이한 형태의 국제기구로 독일의 조기경보시스템관련 연수원, 또 일본 고베의 자연재해 관련 연수원과 더불어 도시방재라는 분야에 특화한 세계최초 유엔 공식기구 연수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최성룡 소방방재청장
“이 방재연수원에 해당되는 경우는 방재에 국제간 전문가들이 들어와 교육을 받게 되고 따라서 우리나라가 여러가지 방재기술을 선진적으로 가지고 나갈 수 있고 지도할 수 있고 하기에 그 방재기술뿐 아니라 정책까지도 외국에 수출할 수 있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고 봅니다.“
이처럼 두 곳의 국제기구 모두 세계 각국에 방재 기술을 전파하고 동북아 지역 국가들의 방재협력 체계 구축을 지원하는 국제기구인 만큼 정부차원에서도 우리나라의 첨단IT방재기술을 세계에 전파하고 세일즈할 수 있는 기회로 삼기 위해 큰 기대를 걸고 있습니다.
당장 다음달 14일부터 2주동안과 오는 11월, 동남아 10개국과 남아시아 8개국 중견공무원 등 30여개 회원국을 초청해 이들을 대상으로 한 시범 방재교육을 가질 예정입니다.
유재욱 팀장/UN ISDR 동북아지역사무소 준비팀
“우리 교육프로그램에 재난예경보시스템, 우리나라가 거의 독보적으로 개발한 것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런 문자예경보, 상황예경보시스템이 교육프로그램에 들어가 있고요, 그 다음에 삼성전자라든자 우리나라 글로벌 기업들도 지금 같이 IT기술을 접목해서 현장체험하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 국제기구 개소식 직후에 인천 송도에서는 재난위험경감 지방정부연합 국제회의가 (LGADRR=Local Government Alliance on Disaster Risk Reduction) 3일동안 열렸는데요, 이 회의에는 유엔 아시아.태평양 경제사회이사회 UNESCAP 등 회원기구 관계자 60여명과 아시아 고위급 관료들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 내년 10월에는 아시아 65개국 800여 명이 참석하는 국제행사, 제4차 UN 재해경감아시아각료회의 (AMCDRR)가 역시 송도에서 개최될 예정입니다.
원래 국제기구 유치 성과가 단기간에 나오기 어렵다는 특징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인천 송도에 UN ISDR 국제기구를 유치하자마자 계속 국제행사로 유치로 이어지는 것 같네요?
그렇습니다.
국제기구 유치의 특징을 살펴보면 직접적이고 가시적으로 또 즉각적으로 경제유발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라는 점을 들수 있는데요, 이때문에 일부에서는 국제기구 유치가 자칫 유치 성과 그 자체로만 끝날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나타내는 게 사실입니다.
특히나 국가차원에서 국가브랜드위원회를 설치하고 국격향상의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다보니까 국제기구 유치가 각 지방정부차원에서 활발히 추진되고 있는 상황인데 앞서 지적한 우려를 보완할만한 방안이 있을까요?
네, 일단 현장을 취재하면서 본 바로는 지방자치단체가 이 국제기구 한 곳을 유치하기 위해서 얼마나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하는지 알고 있기 때문에 이미 스스로 효율성을 점검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을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인천광역시는 국제기구 유치를 위해 지난 2006년 전담부서까지 배치한 선도적인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한 곳입니다.
이번에 인천 송도에 UN ISDR 관련 국제기구 두 곳을 한꺼번에 유치한 것도 시작은 중앙정부가 아닌 자치단체인 인천광역시에서 비롯됐습니다.
강병진 팀장/인천광역시 UN 기구지원팀
"사실 기존에 있는 유엔기구를 우리나라에 유치하기란 사실상 어렵습니다. 따라서 새로 신설된 국제기구를 찾아서 빠른 정보를 파악해서 유치를 해야하는 것이고요, 거기에 따라서 과연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는 무엇인가를 공감대 형성한 이후에 유치여부를 외교통상부를 통해서 공식적으로 제안하고 추진해나가고 있습니다.“
4년전 유엔기구 유치에 뛰어든 강병진 팀장은 이번 UN ISDR 관련 국제기구 유치를 비롯해 인천광역시가 목표로 하는 서른 개 이상의 국제기구를 송도에 집중시키기 위한 인천의 노하우가현지 답사와 유엔관계자 얼굴 익히기에서 출발한다고 말합니다.
강병진 팀장/인천광역시 UN기구지원팀
“강: 친해지면서 정보를 얻을 수 있죠.
기자: 물밑 작업을...
강: 그렇죠, 그렇죠. 처음부터 (유치)할 수는 없는 거죠.
처음엔 인사정도만 할 수 밖에 없는거죠.“
취재를 갔던 당일에도 인천 UN기구지원팀은 내년 5월 인천에서 열리는 UNESCAP 총회 개최를 준비하기 위해 인천 송도에 위치한 컨벤시아를 사전답사차 현장을 점검하고 있었는데요, 이렇게 발로 뛰면서 인천광역시가 유치한 국제기구는 2006년 UNESCAP 최초 IT관련 산하기구인 유엔 정보통신기술 아시아.태평양 훈련원, APCICT를 비롯해 지난 6월에 개관한 UN기탁도서관과 이달 7일, UNESCAP산하 동북아지역사무소, 그리고 역시 이번에 유치한 UN ISDR 관련 기구 두 곳까지 모두 5개 공식국제기구를 송도로 이끌었습니다.
이처럼 인천광역시가 짧은 기간동안 국제기구 유치 성과를 올릴 수 있었던 것은
-인천공항이라는 국제적 접근성과 편리성,
-시정부의 강력한 정책추진의지,
-첨단IT를 기반으로 한 송도국제 신도시의 종합적 발전계획,
-유치 경쟁국과의 사전 비교 분석을 통한 목표 국제기구에 인센티브 부여 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국제기구 유치 자체가 성과가 되는 폐단을 없애기 위해 매년 인천 송도에 유치한 국제기구로부터 서면으로 활동평가보고를 받고 있습니다.
강병진 팀장/인천광역시 UN기구지원팀
“저희 인천시는 유엔국제기구를 유치하는 데 있어서 기본적으로 조약을 체결할 시에 5년간의 기간을 두어서 유치하고 있습니다. 5년 이후에 유엔기구의 성과분석을 철저히해서 센터의 지속 여부와 주요 사업계획 등 확대지원이라든가 영속적인 기구 설치 등 모든 것을 종합적으로 평가한 이후에 다시 조약을 갱신해서 계속적인 지원여부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인천시에 따르면 UN ISDR 개소식에 참석한 반기문 유엔사무총장 외에 귀빈으로 온 몇몇 국제기구 대표들이 주변 경관과 인프라를 직접 보고 거꾸로 인천시에 자신들이 맡고 있는 기구의 지역사무소 유치 의사를 물어왔다는 얘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네, 인천광역시만큼 서울시과 제주특별자치도 등 굵직한 지자체들이 국제기구 유치를 위해 활발한 활동을 벌이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지리적 여건이나 언어사용 환경면에서 보면 아무래도 개선하거나 극복해야 할 면들이 있죠?
네, 그 부분이 핵심인데요.
정부도 국가브랜드 향상 차원에서 국제기구 유치에 호의적이고 지방정부도 이런 점을 적극 활용하고는 있지만 말씀하신 것처럼 우리나라가 가진 약점들을 극복해야만 국제기구 유치가 지역간 과열양상으로 치닫는 출혈경쟁이 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국제기구 전문가들은 선택과 집중에서 답을 찾아야한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가 유엔에 가입한 것은 지난 1991년으로 현재 유엔은 세계 192개 회원국을 가진 가장 강력하고 포괄적인 국제기구로 성장했습니다.
그동안 우리나라는 경제력과 군사안보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에 비해 인권과 환경, 빈곤, 난민, 에이즈 등 전지구적 이슈들은 상대적으로 신경을 쓰지 못했던 게 사실입니다.
이때문에 국제기구 자체가 국력의 상징이 된 지금, 2차대전 이후 유엔본부를 두고 발전해 온 뉴욕을 비롯해 400여개 주요 국제기구가 모여있는 제네바 등 선진국의 국제기구와는 비교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전문가들이 수요자 입장의 사고방식을 주문하는 것도 국제기구 유치경쟁에 있어 비교열위에 놓인 우리나라와 같은 후발주자들의 태생적 한계를 냉정히 보자는 것입니다.
박흥순 교수/선문대 국제UN학
“국제기구 입장에서 왜 한국이냐 왜 서울이냐 인천이냐 이런 식으로 수요자 입장에서 보면 그런 국제기구가 와서 충분히 활동할 수 있는 여건을 갖춰야 하거든요.”
하지만 이와 동시에 구 서독의 옛수도에서 국제기구 도시로 탈바꿈한 독일 본의 사례를 눈여겨 볼 필요가 있습니다.
1998년 독일 통일 후 베를린으로 수도를 이전하면서 본은 수도 기능을 상실했지만 연방정부의 재정적. 외교적 지원으로 기존의 인프라를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 90년대 후반부터 국제기구도시, 이른바 'UN Campus'를 추진했습니다.
여기에 개발, 환경, 보건분야에 특화한 '지속가능한 개발' 관련 유엔기구 유치에 주력한 결과, 현재 12개 국제기구와 150여개 연구소 및 NGO 유치, 650여명의 유엔직원 거주, 호텔, 건설, 출판, 인쇄 같은 부대산업 발전 등 최근 10년동안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국제기구를 유치한 도시로 성장했습니다.
따라서 지방자치단체가 국제기구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수요자 중심의 사고방식으로 접근하되 효율성 높은 비슷한 특성의 국제기구를 목표로 집중, 집적화할 필요성이 제기됩니다.
박흥순 교수/선문대 국제UN학
“효과라던가 내실있는 이런 국제기구로서 제대로 기여할 수 있는가를 해야되고 거기에 따른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그리고 국민들의 인식이나 이런 것들을 제고하면서 동시에 이뤄져야 되는 것이지 그런 것들이 갖춰지지 않았을 경우 국제기구가 온다해도 제대로 작동할 수 없을 뿐 아니라 다른 나라로 가버릴 겁니다.”
무엇보다도 전문가들은 국가브랜드 강화와 지자체 활성화를 위한 중앙-지방정부간 국제기구 유치 네트워크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국제기구에 대한 정보력을 물론 유엔을 상대로 지방정부가 유치 활동을 벌이기에는 구조적으로 한계가 적지 않기 때문입니다.
보신것처럼 결과적으로 국제기구를 유치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와 중앙정부간의 협력이 절실합니다.
지금 우리나라도 중앙과 지방간의 교류가 과거보다 활발해져 다양한 정보교류가 이뤄지고 있고, 협력도 과거보다는 잘 이뤄지고 있지만 세계적인 국제기구 유치 국가와 도시를 만들기 위해서는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이와 함께 개량화되지 않은 지금의 국제기구 유치 과정을 중앙정부 차원에서 객관화시켰으면 하는 바람도 취재과정에서 들어볼 수 있었습니다.
네,,,우리가 조금 늦었지만 늦은 것에 비하면 현재 상당한 성과를 올리고 있는 듯 합니다.
물론 전해드렸듯이 보완해야 할 문제는 보다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 우리나라가 IT강국, 전국 1일 생활권 등 우리가 가진 강점으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중장기적인 국제기구 유치의 경제유발효과와 일자리 창출효과 부대산업 발전 등을 이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김용남 기자 소식 잘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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