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한국 신용등급 '안정적' 원상회복
등록일 : 2009.09.03
미니플레이

세계 3대 신용평가사 중 하나인 영국의 '피치'사가 우리나라 국가 신용등급 전망을 상향 조정했습니다.

우리 정부와 기업들의 위기극복 능력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세계 금융위기 한파속에, 지난해 11월 우리나라 국가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내려잡았던 국제 신용평가사 '피치'가, 등급 전망을 다시 '안정적'으로 한 단계 올렸습니다.

아홉 달 만에 등급 전망이 원상 회복된 겁니다.

이어, 토지공사와 도로공사 지역난방공사 등 11개 공기업의 신용등급전망도 '안정적'으로 상향조정했습니다.

피치는 우리나라가 글로벌 경제위기를 성공적으로, 빨리 극복했다는 점에 높은 점수를 줬습니다.

구제적으로 우리 정부의 신속하고 적절한 위기 대응과 경상수지 흑자 등 개선된 거시경제 지표, 그리고 풍부한 외화유동성을 등급 상향의 배경으로 꼽았습니다.

정부도 지난해 11월 등급전망이 하향조정된 나라 중, 우리나라만 유일하게 원상회복됐다는 점에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우리나라가 외국보다 금융위기를 성공적으로 대처했다는 것을, 대외적으로 인정받게 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런 가운데 지난달 외환보유액도 전달보다 80억달러 가까이 늘어난 2천454억6천만달러로, 6개월째 증가세를 이어갔습니다.

국제금융위기를 불러온 리먼브러더스 파산사태 직전 수준을 완전히 회복한 수준입니다.

각종 지표들이 위기 이전 수준으로 제자리를 찾아가고 있는데 나온 피치의 이번 발표로, 우리의 대외신인도는 물론 투자심리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됩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