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식 세계화의 일환으로, 우리 음식의 맛과 멋을 세계 각국에서 시험해 보는 자리가 마련됩니다.
정부가 오는 13일부터 26일까지 미국과 일본 등 4개국에서 한식에 대한 현지 시장조사를 실시합니다.
미국과 중국, 일본, 베트남 등 4개 나라에서 한식 테스트가 이뤄집니다.
현지 외국인들이 많이 찾는 한식당에 40여 개의 한식 메뉴를 넣고, 그 반응을 살피는 겁니다.
4개국 공통으로는 불고기와 비빔밥, 갈비, 전류, 두부요리가 들어갑니다.
나라별 메뉴도 추가되는데, 미국에는 특히 떡갈비와 닭갈비가 포함되고, 중국에서는 삼계탕과 삼겹살, 떡볶이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일본에선 쇠고기국밥과 해물파전이, 베트남에선 김밥과 보쌈 등이 현지인들의 입맛을 공략합니다.
나라당 600명씩 설문지와 인터뷰를 통한 반응조사가 실시되며, 음식에 대한 만족도와 맛, 색감 등 음식 자체에 대한 심도있는 평가가 이뤄질 전망입니다.
정부는 다만, 한식의 매운맛·짠맛 등을 외국인의 입맛에 맞게 조절하고, 해당 국가에 맞게 식재료와 조리법도 개발해 외국인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가도록 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는 오는 10월 말쯤에 이번 시장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해외진출을 희망하는 한식업체나 현지 한식당에도 결과자료를 제공한다는 계획입니다.
KTV 김민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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