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추석전 체불임금 청산 지도 나선다
등록일 : 2009.09.16
미니플레이

올해 8월말까지 신규로 발생한 근로자들의 체불 임금이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40% 넘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정부가 추석을 앞두고 체불임금을 신속하게 청산하기 위해 집중 지도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정부가 추석을 앞두고 체불 임금 청산 활동에 적극 나서기로 했습니다.

올해 1월부터 8월말까지 발생한 신규 체불임금은 모두 7천9백6억원으로 모두 18만여명의 근로자가 제때 임금을 받지 못했습니다.

지난해와 비교하면 체불액수는 41% 근로자는 28% 각각 늘어난 수치입니다.

이에 따라 노동부는 각 지역별로 전담반을 운영해 현재까지 청산되지 못한 체불 임금을 추석 전까지 지급하도록 촉구하고, 체불 가능성이 높은 사업장은 특별 관리에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김종철 /노동부 임금복지과장

“추석앞두고 근로자들이 제때 임금을 지급받을 수 있도록 사업장에 촉구하는 등 현장 방문을 확대하고 각 사업자에게 공문을 보내 행정지도를 강화 할 것입니다.”

동시에 임금을 제때 받지 못한 근로자들의 생계를 지원하기 위해 700만원 한도의 생계비를 빌려주고, 기업의 도산으로 퇴직근로자가 임금이나 퇴직금을 지급받지 못한 경우 사업주를 대신해 최대 천오백육십만원까지 체불액을 지급해주기로 했습니다.

특히 재산을 은닉하거나 고의로 체불 청산을 미루는 등 상습적으로 임금을 체불하는 사업주에 대해선 벌금 부과 등 사법 처리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정부는 이밖에도 근로자들이 밀린 임금을 신속히 받을 수 있도록 무료로 법률 구조서비스를 지원할 방침입니다.

KTV 신혜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