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한·아세안, '전략적 동반자' 격상 검토
등록일 : 2009.10.26
미니플레이

동남아를 순방중인 이명박 대통령이 오늘 오후 태국 후아힌에서 열린 한 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했습니다.

오늘 정상회의에서는 한·아세안 관계를 현재의 '포괄적 협력 동반자 관계'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태국에서 열린 한-아세안 정상회의에 참석해 아세안 10개국 정상들과 관계 증진 방안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한·아세안 관계를 현재의 '포괄적 협력 동반자 관계'에서 '전략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또 지난 6월 제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채택된 공동성명의 이행 상황을 개발협력과 저탄소 녹색성장, 문화·인적 교류 등 3대 중점분야별로 점검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특히 저탄소 녹색성장 분야에서 동아시아 기후파트너십 기금 2억달러 중 1억달러를 아세안 협력사업에 활용하기로 하고 인도네시아, 라오스, 미얀마, 베트남, 캄보디아, 필리핀을 대상으로 수요조사를 실시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또 내년부터 기후변화 대응 분야에서 한.아세안 그린 파트너십을 추진하고 아세안과 함께 아시아산림협력기구 설립도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이와 함께 싱가포르와 필리핀, 인도네시아에 한국문화원을 신설해 한·아세안 문화교류를 위한 거점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 대통령의 이번 회의 참석은 내년도 G20 의장국으로서 아시아 신흥국가들의 입장을 반영할 수 있도록 아세안국가들과의 다양한 협의채널을 구축하고 협조기반을 마련한다는 데 의미가 있다고 청와대는 밝혔습니다.

태국 후아힌에서 KTV 이경미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