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와 게임, 방송 등 콘텐츠를 완성하는 데 중요한 요소인 컴퓨터그래픽 같은 문화기술 연구개발에 내년도 투자가 대폭 늘어납니다.
문화기술을 콘텐츠 산업의 핵심 동력으로 보고 적극 육성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천만명 이상의 관객을 끌어들인 영화 해운대.
해운대의 성공 요인 중의 하나는 첨단 CG를 활용한 화려한 볼거리입니다.
해운대의 CG 기술은 국내에서 제작된 것으로 세계적인 수준에 근접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디지털 미디어 시대에 콘텐츠의 완성도와 흥행까지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 문화기술에 내년 투자가 대폭 확대됩니다.
이를 위해 3D 입체 영상 등 차세대 유망 기술을 확보하는데 중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입니다.
콘텐츠 산업의 핵심인 게임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 동작인식, 3차원 공간인식을 기반으로 하는 실감형 게임 등 차세대 기술개발에 102억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단일 품목으로 1천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스크린 골프처럼 가상세계나 가상현실에 대한 지원도 대폭 확대됩니다.
모바일 체험투어와 3차원 가상세계 플랫폼 등 핵심 기술 개발을 추진하게되며 이 기술은 대한민국 역사박물관에도 적극 활용할 예정입니다.
이 밖에도 교육에 콘텐츠를 접목한 u-러닝이나 CG기술이 결합된 의료수술이나 가상 제조 시뮬레이션 등 새로운 산업 창출이 가능한 부분을 적극 지원하는 한편 문화기술 연구개발 투자를 늘려 오는 2012년까지 국가 R&D예산의 2%수준까지 확대할 방침입니다.
KTV 강명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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