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對 아프리카 원조 2배 늘릴 것
등록일 : 2009.11.23
미니플레이

이명박 대통령이 압둘라이 와드 세네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갖고 경제협력 등 양국간 포괄적인 협력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세네갈을 포함해 아프리카 지역에 대한 공적개발원조를 2배 더 확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우리나라를 공식방문한 압둘라이 와드 세네갈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정상은 양국간 경제 및 개발협력 증진방안과 국제문제 등 상호관심사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먼저 지난 2005년 이후 한-세네갈 교역이 2배 이상 늘어나는 등 경제통상협력이 발전하고 있다고 평가한 뒤, 세네갈의 인프라 건설 프로젝트에 우리 기업들이 진출할 수 있도록 와드 대통령의 관심과 지원을 당부했습니다.

또 아프리카지역에 대한 우리 정부의 공적개발원조를 향후 3년간 2배 더 확대할 것이라며, 세네갈에 대해서도 농업 및 기초사회서비스 분야, 교육훈련 분야 위주의 지원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와드 세네갈 대통령은 이같은 원조지원과 한-아프리카 포럼 개최 등 아프리카와의 협력 강화를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에 감사의 뜻을 전했습니다.

이어 앞으로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을 배우고자 한다며 한국기업의 세네갈 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정부가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이에대해 이명박 대통령은 아프리카와 다방면에 걸쳐 협력을 확대할 것이라며, 내년 한국에서 개최되는 G20 정상회의를 앞두고 세네갈을 포함한 비G20국가의 관심과 입장을 반영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아프리카 서쪽 끝에 위치한 세네갈은 인구 1270만명에 국내총생산GDP은 133억불 수준으로, 우리나라와는 지난 1962년 수교를 맺었습니다.

와드 대통령의 방한은 한-세네갈 수교 이후 3번째 대통령 방한입니다.

KTV 김관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