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국, OECD 선진 공여국 공식 전환
등록일 : 2009.11.24
미니플레이

내일 우리나라가 OECD 개발원조위원회에 정식 회원국으로 가입하게 됩니다.

OECD 창립 이래 원조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바뀐 것은 우리가 첫 사례입니다.

1960년대, 국제사회의 공적개발원조금으로 경제개발의 토대를 닦았던 우리나라.

40년이 지난 올해, 아프리카와 동남아시아 등 개발도상국에 공적자금을 지원하는 원조 공여국이 됩니다.

오는 25일 프랑스 파리에서 열리는 OECD 특별회의에서, 개발원조위원회 정식 회원국으로 가입하게 되는 겁니다.

1961년 OECD가 생긴 이래, 원조를 받는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나라로 전환된 첫 번째 사례입니다.

OECD 개발원조위원회는 주요 선진국 22개 나라가 국제사회 원조를 담당하는 국제 포럼으로, 현재 전 세계 대외원조의 90%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원조규모가 1억 달러 이상이나 국민소득 대비 0.2% 이상 등 일정한 조건을 갖춰야 가입이 가증합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지난해 기준으로 약 8억 달러 수준의 공적개발원조를 집행했고,올해에도 9억 달러 이상을 집행할 전망입니다.

OECD 회원국 중에서는 현재 아이슬란드와 터키, 멕시코, 헝가리 등 8개 나라가 포함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

정부는 우리나라의 개발원조위원회 가입이, 신흥 공여국의 지위에서 선진 공여국으로 공식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아울러 국제사회에 대한 우리나라의 기여 의지를 확고히 함으로써, 국격을 높이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TV 김미정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