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증명서를 발급받거나 신고를 하기 위해 행정기관을 찾는 일이 번거로울 때가 많이 있는데요, 앞으로는 국민 실생활과 관련한 대부분의 민원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민원처리를 위해 행정기관을 방문해야 하는 국민들의 불편을 덜어주기 위해 온라인으로 민원신청 서비스가 대폭 확대됩니다.
행정안전부는 올해 4월부터 온라인 민원서비스 선진화 사업을 추진한 결과, 15일부터 단계적으로 개통하기로 했습니다.
신청민원 300종과 발급민원 500종이 신규로 온라인화 됨에 따라 전체 약 5천여종의 민원업무 가운데 1800여종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출생 후 주민등록 생성부터 변경, 말소까지 대부분의 주민등록 관련은 물론 또 각종 도소매, 서비스, 판매업의 등록부터 변경, 휴,폐업까지 서민경제의 기반이 되는 소상공인과 관련한 다양한 민원도 안방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
특히, 제3자 온라인 제출 서비스가 도입돼 지금까지는 온라인으로 서류를 발급받더라도 기관을 방문해 제출해야 했지만 앞으로는 발급받은 서류를 종이로 출력하지 않고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바로 온라인으로 전달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함께 온라인으로 서류를 발급받을 경우 처리 비용이 거의 들지 않는 민원은 원칙적으로 발급 수수료를 무료로 하고 일부 발급 수수료를 대폭 줄이기로 했습니다.
한편 정부통합 민원서비스 시스템의 명칭도 전자민원 G4C에서 국민이 알기 쉽도록 정부민원포털로 바꾸고 편리성과 보안성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KTV 강명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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