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자발적 참여로 '나부터' 정신 실천
등록일 : 2009.12.21
미니플레이

코펜하겐에서 이명박 대통령이 제시한 글로벌 녹색 리더십을 구현하기 위해, 국내 후속조치들에 가속이 붙고 있습니다.

정부는 민·관 차원의 에너지 절약과 내복 입기 등, 모든 경제주체들의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실천을 이끌어낸다는 복안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유엔기후변화회의 기조연설에서 밝힌 '미 퍼스트', 즉 '나부터' 정신의 핵심은, 모든 경제 주체들의 자발적이고 적극적인 에너지 절약입니다.

정부는 먼저 청와대와 녹색성장위원회를 중심으로, 모든 공공기관이 적극적으로 에너지 절약에 나서기로 했습니다.

청와대 본관과 비서동의 실내온도를 섭씨 19도 이하로 유지하는 등, 청와대가 먼저 모범을 보이겠다는 겁니다.

또 병원과 대학, 백화점 등 에너지 다소비 건물에 대해 연간 에너지 사용 목표를 설정하는, 에너지목표관리제도 차질없이 시행할 계획입니다.

이와 함께 국민생활 곳곳에서 가능한 작은 실천도 유도하기로 했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와 내복 입기, 전등 끄기 등을, '나부터' 정신을 구현할 수 있는 실천 덕목으로 이끌어간다는 계획입니다.

더불어 에너지 절약을 실천하는 과정에서 에너지 빈곤층인 서민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도록, 에너지 복지정책도 함께 추진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설명입니다.

청와대는 앞으로 정부의 에너지 절약 정책을 단순히 보고를 위한 보고나 보여주기식 행정이 아닌, 철저히 성과 중심으로 실천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KTV 김미정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