잦은 교통사고에 신호위반, 교통체증에 온실가스 배출까지...
위험하고 답답하던 교통운영체계가 앞으로는 선진국 수준의 글로벌 교통 환경으로 확 달라진다고 합니다.
작년부터 착실하게 추진돼 온 교통체계 선진화 방안 덕분이라고
하는데요.
올 1월1일부터 착실하게 진행중인 교통체계 선진화 방안의 마지막 단계인 3단계 과제들을 경찰 프라임에서 함께 알아봅니다.
정부는 올해 1월1일부터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의 마지막 단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 3단계가 실시되면 전국의 교통 흐름은 원활해지고 교통사고는 줄어들 것이라고 하는데요.
확 달라질 교통운영체계를 지금부터 함께 알아봅니다.
지난해 4월 경찰청은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와 함께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 방안에는 사소한 보행 관습에서부터 교통체계 전반에 영향을 주는 굵직굵직한 내용들까지 포함돼 있어 우리 생활에 큰 변화를 예고했었는데요.
사실 그동안 우리나라 교통체계는 많은 문제점들을 안고 있었습니다.
먼저 우리나라의 자동차 만 대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2.8명으로 이웃나라 일본은 물론이고 주요 선진국에 비해서도 월등히 높습니다.
지·정체 등으로 야기되는 교통혼잡비용은 2007년 기준으로 25조 8천억원이나 돼 국내총생산의 약 3%를 차지합니다.
이뿐만이 아닙니다.
교통 부문은 우리나라 온실가스 배출량의 20%를 차지하는 대표적인 온실가스의 주범이라고 하는데요.
특히 자동차가 배출하는 온실가스는 교통부문의 78.8%인데다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과 과태료 부과액도 연간 6천2백억원에 이릅니다.
한 조사에 따르면 운전자 한 명이 1년 간 평균 스무 번이 넘게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는데요.
그동안 이와 같은 높은 교통사고율과 과다한 혼잡비용, 온실가스 과다배출과 법규 위반의 주요 원인은 현실에 맞지 않는 교통신호와 불합리한 도로 운영체계에 있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이에 경찰청은 2008년부터 철저한 분석과 준비를 거쳐 2009년 7월1일부터 신호와 도로 운영 같은 교통체계를 국제 표준에 맞게 개선해 왔다고 하는데요.
교통체계 개편은 총 19개 과제로 1단계로 2009년 7월부터 점멸 신호 확대 등 4개 과제가 실시된 데 이어 같은 해 10월부터는 2단계로 우측보행 등 9개 과제가, 올 1월부터는 직진 우선 신호원칙 확립 등 3단계 과제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 같은 교통운영체계 선진화가 계획대로 이루어지기만 한다면 다양한 성과가 기대된다고 하는데요.
그렇다면 올해부터 교통운영체계 어떻게 얼마나 바뀌는 걸까요?
먼저 교차로에서 직진 신호를 다른 신호보다 먼저 주는 방안이 시행됩니다.
또 교차로 간 교통 흐름을 원활하게 만드는 신호연동 시스템이 개발돼 계속 엉키는 교통 정체 현상을 막아줄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 교통 흐름을 빠르게 돕는 무신호 교차로 통행 우선권도 정립됩니다.
또 우회전 신호등과 우회전 전용차로가 설치됩니다.
마지막으로 교통량이 많은 도심 주요 도로에 일방통행을 확대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이처럼 마지막 3단계 시행이 한창인 교통운영체계 선진화 방안.
이제 시행 5개월을 좀 넘겼지만 이전보다 한결 나아졌다는 반응입니다.
Q. 교통운영체계 선진화방안 시행 후 달라진 점은?
“비보호 좌회전이 전보다 많아져서 확실히 흐름이 빨라진 것 같다.”(운전자)
“택시를 하다 보니 야간 운전이 많은데 점멸 신호가 생겨서 그 신호를 보면서 서행운전을 하니까 오히려 사고 위험도 줄고 신호를 기다리지 않아서 좋은 것 같다.”(택시 기사)
“보행자 신호기를 누르면 횡단보도에 파란불이 켜지니까 더 안전해진 느낌이다.”(보행자)
“아이들이랑 차로 움직이는데 주말이나 공휴일에 도로에 주차를 할 수 있어서 도심 나들이가 더 편해졌어요.”(일반 시민-도심 주차 허용)
하지만 이건 시작에 불과, 아직 만족하기엔 이르다고 하는데요.
역사 이래 최대의 행사인 G20 정상회의가 개최되는 올해.
불편은 짧고, 안전은 길~게 세계 어느 나라에도 뒤지지않을 교통환경을 모두가 함께 만들어 갈 수 있길 기대합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