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고열량·저영양 식품 TV 광고 오후 5시~7시 금지
등록일 : 2010.01.20
미니플레이

햄버거나 피자, 아이스크림 등은 그동안 아동 비만의 주범으로 지적돼온 대표적인 고열량 저영양 식품들인데요.

정부가 이들 식품의 TV광고를 어린이 대상 프로그램이 몰려있는 저녁시간에는 틀 수 없도록 제한하기로 했습니다.

선진국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어린이 건강보호정책의 하나로 어린이 건강을 해치는 식품 광고를 엄격히 제한하고 있습니다.

스웨덴의 경우 12세 미만의 어린이가 보는 모든 프로그램에서 정크푸드 광고를 아예 내보지 않고 있고, 아일랜드에선 패스트푸드나 과자류의 광고를 실을 때 반드시 건강 경고 메시지를 함께 표기하도록 규제하고 있습니다.

우리 정부도 어린이들이 자주 섭취하는 식품 가운데 열량은 높고, 영양가는 낮은 식품의 TV광고를 오후5시부터 7시까지 금지하도록 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당과 지방, 나트륨 등이 일정기준 이상 들어있는 고열량 저영양 식품은 저녁시간대 지상파와 케이블, 위성 TV 광고에서 퇴출됩니다.

광고 제한조치를 받을 식품은 주로 열량이 높은 과자와 캔디, 빵과 초콜릿, 아이스크림 등의 가공식품과 즉석으로 먹을 수 있는 김밥과 햄버거, 피자 등도 광고금지 식품으로 포함됐습니다.

이들 식품은 오후 광고 제한시간 외에도 만화나 오락과 같은 어린이 프로그램에서의 중간광고도 할 수 없게 됩니다.

중간 광고를 금지시키는 어린이 프로그램의 범위는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과 식품의약품 안전청장이 협의해 추후 정하기로 했습니다.

한편, TV 광고가 제한되는 식품의 목록은 식품의약품안전청이 조만간 고시를 통해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입니다.

KTV 신혜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