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재외동포 지원, 차세대 인재 양성
등록일 : 2010.01.20
미니플레이

정부가 차세대 인력양성 차원에서 재외동포 사회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정부는 또 2012년까지 인물과 단체를 망라한 통합 네트워크를 구축할 방침입니다.

세계 곳곳에 퍼져있는 우리 재외동포는 700만명.

국내 거주인구의 1/7수준입니다.

그만큼 이들의 역량을 어떻게 한국의 성장동력으로 끌어들이느냐는 국가경쟁력에 있어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 같은 화두를 진전시키기 위해 정부는 제11차 재외동포정책위원회를 개최하고 2010년도 재외동포 지원사업 추진방안을 논의했습니다.

회의를 주재한 정운찬 총리는 재외동포사회에 대한 지원은 우리 정부의 책무라면서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정책과 지원사업을 약속했습니다.

우선 재외동포 인재의 발굴 및 육성 관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장학사업과 차세대 무역스쿨을 운영하는 등 차세대 인재 육성사업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또 현지에서의 정치력 신장을 위해 재미동포의 인구조사 참여나 재일동포의 지방참정권 획득운동을 지원하기로 하고, 러시아나 중앙아시아 지역에 거주하는 고려인들의 신분안정화 사업도 벌이기로 했습니다.

재외동포 네트워크를 통합 관리할 총체적인 시스템도 구축할 예정입니다.

당장 올해 안에 재외동포의 인물과 단체를 망라한 DB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오는 2012년까지는 전체 네트워크를 완성한다는 계획입니다.

그밖에 재외선거제도 도입에 대비한 모의 재외선거를 실시하고, 재외 한국학교 교육여건 개선을 위해 420억원을 지원하기로 하는 등  다양한 사업방안이 논의됐습니다.

이날 회의에는 정부위원으로 참여한 관계부처 장관 외에도 재외동포대표와 관련학계의 민간위원 7명이 함께 참석했습니다.

KTV 김관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