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경상흑자 426억7천만달러 사상 최대 기록
등록일 : 2010.01.27
미니플레이

지난해 경상수지 흑자규모가 420억 달러를 넘어서면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히 알아봅니다.

이충현 기자!

네, 한국은행에 나와 있습니다.

작년 경상수지가 사상 최대 규모의 흑자를 기록했다구요?

네, 그렇습니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009년 국제수지 동향' 잠정치에 따르면, 작년 상품수지 흑자규모가 561억 3천만 달러로 크게 확대되면서, 경상수지 흑자가 사상 최대치인 426억7천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경상수지는 작년 2월 이후 11개월째 흑자 기조를 이어 왔는데요.

하지만 지난 10월 47억 6천만 달러에서 11월엔 42억8천만 달러, 전달인 12월엔 15억 2천만달러에 이르기까지 최근 두달째 흑자규모는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상품수지가 큰 폭의 흑자를 기록한 데 힘입어 작년 경상흑자가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고 분석하면서, 다만 작년 12월에는 연말을 앞두고 기업들이 해외서비스 대가에 대한 지급을 많이 늘린 데다, 수입 증가로 상품수지 흑자 규모가 축소되면서 경상흑자 규모가 줄었다고 설명했습니다.

한국은행은 올해 3월에 주요기업들의 배당금 지급이 집중되지만, 1분기 전체로는 적자 가능성이 낮다며, 경상수지가 소폭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지금까지 한국은행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