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지방선거 대비 특별 감찰단 운영
등록일 : 2010.02.02
미니플레이

오늘 예비후보자 등록을 시작으로 지방선거전이 사실상 시작됐는데요.

정부는 이번 선거에 전, 현직 단체장이 대거 출마함에 따라 공직기강이 해이해질 우려가 큰 만큼 공직기강을 집중 점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이번 지방선거는 광역과 기초단체장, 지방의원 그리고 교육감 등 8명을 동시에 뽑아 선출인원만도 4천명에 이르는 등 역대최대 규모로 치러집니다.

그만큼 선거관련 사건사고가 일어날 가능성이 크고 특히 전, 현직 공무원이 대거 출마하면서 지자체 공무원들의 공직기장이 해이해 질 가능성도 높다는 분석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6월2일 실시되는 지방선거를 앞두고 공직자 특별감찰반을 운영해 공직기강을 집중 점검해 나가기로 했습니다.

감찰반은 50개반 150명 규모로 꾸려지는데, 공무원의 줄서기와 편 가르기, 선심성 예산집행, 공무원노조의 선거 관여 등을 집중 단속하게 됩니다.

또한 지자체간 교차 감찰을 실시하고 정치중립의무를 위반하는 공무원이 적발될 경우 즉각 수사를 의뢰할 계획입니다.

선거관리위원회와 경찰을 중심으로 공명선거지원상황실도 가동에 들어갔습니다.

24시간 선거상황 관리와, 사조직 불법선거운동 그리고 금품 향응 제공 등 선거 5대 사범에 대한 단속을 벌이게 됩니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와는 별도로 선거부정감시단을 확대운영하고 선거범죄 신고자에 대해서는 최대 5억원의 포상금을 지급합니다.

KTV 강석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