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올 한 해 녹색성장의 구체적인 성과를 이끌어 내겠다는 계획입니다.
이를위해 핵심 녹색기술을 개발하는 등 역량을 집중하기로 했습니다.
올해 실행되는 녹색성장추진계획은 실천방법에 초점이 맞춰져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달성을 위해 업종별로 감축목표를 제시하거나 녹색기술의 성장동력화를 위해 핵심 기술을 개발하는 내용등이 포함됐습니다.
그동안 정부가 녹색성장 기본법을 제정하는 등 녹색성장을 위한 추진 기반을 다졌다면 올해는 구체적인 실행단계를 거쳐 성과를 이끌어내겠단 취지입니다.
정부는 우선 녹색기술이 국가성장동력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차세대 2차전지나 LED조명 등의 핵심기술개발을 주도하고 철강이나 조선 등의 주력산업은 에너지다소비사업군, 핵심녹색사업군으로 분류해 맞춤형 녹색전략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2013년까지 녹색기술전문 벤처기업을 1,000개 육성하고 녹색 아이디어나 기술을 창업으로 유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기로 했습니다.
생활 속에서 에너지를 절감하고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됩니다.
정부는 이를위해 우선 건축물의 에너지절약 설계기준을 강화하고 교통혼잡지역을 탄소배출과다지역으로 설정해 친환경 녹색교통수단을 운행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지방정부의 녹생성장 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에너지 사용량 절감실적을 지자체 예산편성과 교부세 배분기준에 반영하는 등 갖가지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습니다.
이와함께 승용차 요일제 참여를 유도하고 200만가구 탄소포인트제 가입을 전개하는 등 전국민이 참여하는 녹색성장 실천운동을 전개해나간다는 방침입니다.
KTV 김세로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