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연구개발 불법유용 관행 뿌리 뽑는다
등록일 : 2010.02.05
미니플레이

해마다 늘어나는 연구개발에 대한 정부 지원 예산, 하지만 뒷돈으로 새어 나간다면 소용이 없겠죠.

불법적인 연구비 유용 관행을 퇴출시키기 위한 자정 작업이 시작됐습니다.

서울의 한 대학교 연구실.

적게는 5억원에서부터 많게는 수십억원의 값비싼 장비가 들어차 있습니다.

워낙 고가이다 보니, 연구 기자재를 납품하려는 업체들 간의 경쟁도 치열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뒷돈을 제공하는 등의 불법적인 관행도 왕왕 적발되고 있습니다.

이런 관행을 근절하기 위해 연구수행기관인 산학협력단이 납품업체들과 손을 잡았습니다.

물품을 개인이 아닌 일괄 구입함으로써, 연구비를 투명하게 집행하겠다는 겁니다.

아울러 납품단가를 공개함으로써, 적정한 가격으로 양질의 재료를 구입하는 것도 가능해질 전망입니다.

우선 참여대상은 일정 금액 이상을 납품하는 300여개 업체로, 향후 산학협력단과 거래하는 모든 업체로 확대될 예정입니다.

정부는 시중 금융망과 연계해 부당한 금융거래를 감시하는 등, 이같은 자정 움직임을 제도적으로 뒷받침할 계획입니다.

올 한해 연구개발비로 책정된 예산은 모두 13조 6천억원.

정부는 올해를 연구비의 불법적인 유용을 퇴출하는 원년으로 삼는다는 방침입니다.

KTV 박진석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