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우즈벡 정상회담…에너지 자원 협력 강화
등록일 : 2010.02.12
미니플레이

이명박 대통령은 우리나라를 국빈 방문한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정상은 서페르가나와 취나바드 2개 광구에 대한 탐사계약을 체결하는 등 양국간의 에너지 자원 분야 협력을 강화한다는데 합의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한국을 국빈 방문한 이슬람 카리모프 우즈베키스탄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정상은 양국간의 "전략적 동반자관계"의 내실화를 위한 공동 협력의지를 재확인했습니다.

우선 현재 추진 중인 나망간-추스트 유전 개발에 이어 서페르가나와 취나바드 2개 광구에 대한 탐사계약을 추가로 계약, 에너지·자원 분야 협력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또 가스전 개발과 가스·화학 플랜트 건설이 결합된 수르길 프로젝트의 투자협정서를 체결해 이 사업이 본격화되는 계기가 마련된 것을 환영했습니다.

이와함께 양국간 유명 협력 분야인 나보이 산업·경제특구 개발 사업에서 다각적으로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대한항공이 운영하고 있는 나보이 공항 국제 물류센터와 나보이 산업·경제특구의 잠재력이 결합될 경우, 복합 물류체계를 통해 상품이 국제시장으로 신속히 운송되는 등 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이 조성될 것이라는 분석입니다.

이 대통령은 또 우즈벡의 보건 의료와 교육, 산업 인프라 분야의 지원을 확대해 한국의 주요 공적개발원조, ODA 협력대상국인 우즈벡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단순한 공적개발원조 외에도 우즈베키스탄을 올해 지식공유사업 중점지원국으로 선정해 거시경제 관리, 혁신, 수출·투자 촉진 등 한국의 경험을 적극 공유하기로 했습니다.

카리모프 대통령은 한국의 경제발전을 성공적인 모델로 평가하면서, 우즈베키스탄의 경제·사회 발전을 위한 한국 정부의 협조에 사의를 표시했습니다.

카리모프 대통령의 이번 방한은 지난 5월 이 대통령이 우즈벡을 방문한 것에 대한 답방 형식으로 중앙아시아의 보고인 우즈벡과 한차원 높은 경협을 다지는 자리가 됐다는 평가입니다.

KTV 이경미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