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1만명 규모 청년 전문인턴제 실시
등록일 : 2010.02.17
미니플레이

유독 심각한 청년실업 해소를 위해 청년전문 인턴제가 도입됩니다.

정부는 올해 1만명 이상에게 일자리를 제공할 방침입니다.

1월 실업률이 9년 만에 가장 높은 5.0%를 나타냈고 실업자 수도 12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지난달 청년 실업률은 9.3%로 전체 실업률 5.0%에 비교하면 심각함을 보여줍니다.

정부는 2004년 이후 최솟는 청년 실업 해소를 위해 조기 취업을 지원하는 청년 전문인턴제를 16일부터 시행키로 했습니다.

청년 전문인턴제는 만 15세 이상 29세 이하 고교 졸업자를 대상으로 하는 전문인턴제는 노동부 워크넷에 등록된 161개 운영기관을 통해 만 명 이상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개월도 안돼 스스로 퇴사한 적이 있는 고교 졸업자는 전문인턴제에 참가할 수 없고 반면 대졸자라도 졸업 후 직장경력이 6개월 미만이면 참여가 가능합니다.

특히 인턴 참여자는 고용보험법을 적용 받아 100만 원 상당의 직업능력개발카드로 주말과 야간에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부는 인턴제도를 현재 5인 이상 중소기업에서 제조업 중심의 대기업까지로 확대해 최대 1만명 이상 청년에게 취업기회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기업이 인턴을 채용할 경우 채용기간인 6개월 동안 1인당 80만 원 한도에서 임금의 50%를 지원 받고 정규직으로 전환할 경우 추가 6개월 동안 월 65만 원을 지원받게 됩니다.

한편 정부는 기업이 인턴참여자에게 유급휴가로 30시간 이상 외부훈련을 받게 해주면 기업에게 전체 근로자수의 40%까지 인턴을 추가로 지원되는 혜택을 부여할 방침입니다.

KTV 김용남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