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천식 악화요인 미리 알려 드려요
등록일 : 2010.02.25
미니플레이

일교차가 커지는 환절기면 천식을 앓는 분들의 증상이 더욱 악화되곤 하는데요.

정부가 인터넷과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그날 그날의 천식 주의 단계를 알리는 천식예보제를 실시하기로 했습니다.

한 대학병원의 천식·알레르기 클리닉센터.

최근 부쩍 높아진 일교차와 황사 등의 영향으로 이 곳을 찾는 환자들의 수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박흥우/서울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 전문의

"천식 같은 경우에는 일교차와 황사, 꽃가루 등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환절기에 증상 발현이 많아지는 편입니다."

특히 갑작스럽게 기관지가 좁아져 호흡이 곤란해지는 천식발작의 경우 심하면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어 기후나 환경등을 미리 알고 대비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정부가 이같은 기상의 변화로 인한 갑작스러운 천식발작에 환자가 적절히 대응 할 수 있도록 천식예보제를 도입하고 다음달부터 서울시 25개 구 단위에서 시범운영하기로 했습니다.

김윤아/질병관리본부 책임연구원

"천식환자의 증상악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온도와 습도, 일교차, 황사, 그리고 인플루엔자 유행등을 반영했고 향후 미세먼지와 꽃가루 정보도 추가적으로 반영할 예정입니다."

천식예보 등급은 3단계로 나뉘는데 매우주의의 경우 환자는 가급적 외출을 피하고 불가피할 경우 마스크와 응급용 기관확장제를 꼭 휴대해 응급상황에 대비해야 합니다.

주의 등급에서는 실내에서의 과격한 운동을 피하고 천식약제를 처방에 따라 꾸준히 복용해야 합니다.

끝으로 지속관리 등급에서는 외출이나 운동에 큰 문제가 없으며 운동이 불가피할 경우 기관지확장제를 사전에 흡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박흥우/서울대학교병원 알레르기내과 전문의

"가장 중요한 것은 투약을 꾸준히 하는 것입니다. 투약으로 기관지가 좁아지는 것을 충분히 막을 수 있기 때문에 환자가 이를 잘 지킬 경우 천식발작으로 인한 불상사는 상당부분 막을 수 있습니다."

천식예방정보는 질병관리본부와 기상청 홈페이지 등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고 지속적인 정보제공을 원하는 경우 홈페이지에서 문자와 전자우편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본부는 천식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효과적인 치료방법 개발을 위한 연구사업도 병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