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감기약에 초콜릿, 같이 먹으면 안돼요"
등록일 : 2010.04.02
미니플레이

아이들이 약을 안먹겠다고 하면 달래며 초콜릿 주시는 부모님들 많은데요.

감기약을 먹고 초콜릿을 먹으면 카페인이 위점막을 자극해 속쓰림 등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약과 궁합이 맞지 않는 식품들을 정리해봤습니다.

올해 다섯살난 예원이.

감기에 걸린 예원이에게 감기약을 먹이기란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안정선/경기도 파주시 교화읍

“예원이가 약이 써서 안먹으려고 할때 초콜릿 같은 걸 입에 넣어주면 입을 열거든요. 그때 약을 같이 먹이곤 해요.”

하지만 감기약에는 일정량의 카페인이 함유되 있어 초콜릿을 추가로 먹을 경우 다양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지영애 /식품의약품안전청 위해정보과장

“많은 감기약이나 진통제는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이 함유된 감기약을 먹으면서 초콜릿이나 커피 콜라 등 식품을 섭취하면 과잉 흡수로 가슴 두근거림, 현기증, 불면증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 등의 소염제는 카페인 함유 식품과 함께 섭취할 경우 위점막을 자극해 속쓰림 증상이 심해 질 수 있습니다.

또 싼테란이나 스피락톤 등의 칼륨보충형 고혈압약은 바나나, 귤, 오렌지 등 칼륨 함유 식품과 함께 먹을 경우 체내에 칼륨이 많아져 심장박동이 빨라지거나 근육통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몽주스는 노바스크 등의 고혈압약이나 일부 고지혈증제제와 함께 먹을 경우 과도하게 혈압을 낮추거나 부작용을 증가시킬 수 있으므로 삼가야 합니다.

지영애 /식품의약품안전청 위해정보과장

“피해야할 식품과 의약품은 될 수 있으면 같이 섭취 하지 마시고 꼭 섭취해야 한다면 의약품을 복용한 후 2시간 이후에 섭취해야 합니다.”

식약청은 무엇보다 약품 처방전에 기재된 약품 복용방법 등을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다양한 약품과 주의해야할 음식 관련 정보는 식약청 홈페이지의 온라인 복약정보방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모닝 (407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