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천안함 사건, 밤 9시22분 재확인
등록일 : 2010.04.07
미니플레이

군이 오늘 천안함 침몰 사건에 대한 1차 발표가 있었습니다.

천안함 침몰의 정확한 시간과 사건 발생 당시의 초기 상황에 대한 내용인데요.

취재 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최고다 기자.

Q1> 자세한 소식 전해주시죠.

A1> 민군합동조사단이 천안함 침몰 사건에 대한 1차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먼저 관심을 모았던 사건 발생시간은 3월 26일 21시 22분경으로, 발생위치는 백령도 서남방 2.5km 지점으로 추정했습니다.

백령도 지진파 관측소가 21시 21분 58초에 지진파를 관측했고, 국제상선 교신 검색망 조사결과 21시 20분 03초에 마지막 교신이 있었다는 것을 근거로 들었습니다.

합동조사단은 초기 상황을 아직은 원인 미상의 상황이라고만 밝혔습니다.

Q2> 사건 발생이후 쟁점으로 떠올랐던 사안들이 있죠. 

초계함의 백령도 근해 진입이라던지요.

이런 부분에 대해서도 조사결과를 내놨나요?

A2> 합동조사단은 여러 가지 의혹으로 제기됐던 쟁점에 대해서도 조사결과를 내놨는데요.

먼저 북한 잠수정과의 교전 중에 백령도 근해에 접근한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서는 천안함은 특수임무수행이나 피항이 아닌 2함대 지시로 정상 경비 구역에서 정상임무 수행 중이었다고 밝혔습니다.

공개된 TOD 영상 외에 추가 영상이 있다는 의혹에 대해서는 군당국의 일부 혼선을 인정했습니다.

최초에는 21시 22분 40초부터 녹화한 장면만 있었다고 확인했는데, 이후 합동정밀 조사과정에서 자동녹화된 장면을 뒤 늦게 발견했다고 밝혔습니다.

지금까지 국방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