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신지식 농업인 13명 선정
등록일 : 2010.04.09
미니플레이

농업도 이젠 과학영농, 지식경영이 필요한 시대입니다.

정부도 이같은 흐름에 발맞춰 농업현장에서 새로운 기법을 도입해 농가소득 향상에 기여해온 이들을 신지식 농업인으로 선정해 발표하고 있는데요.

올해엔 13명이 선정됐습니다.

그들을 만나봤습니다.

국산 햅쌀과 강원도 지역의 송이를 주원료로 저온 발효주를 연구해온 김광희 씨.

김 씨는 저온에서 장기발효시키는 방법으로 송이 특유의 향을 살린 전통주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불과 5년전 낙산사 화재사고로 25년여 동안 이어온 주류공장을 통째로 잃는 아픔도 겪었지만, 지금은 연매출 5억 원을 올리는 CEO로, 일본에 전통주를수출하는 주목받는 전통주업체로 발돋움 했습니다.

이같은 성과를 인정받아 김 씨는 올해의 신지식 농업인으로 선정됐습니다.

김광희 /송이발효주 대표 (신지식 농업인)

“7년여 동안 노력해온 결실을 인정받게돼 기쁘다. 국내는 물론 해외시장진출에도 큰 힘이 될 것이다.”

정부는 지난 99년부터 신기술을 토대로 자신은 물론, 타 농업인들의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한 우수농업인들을 신지식 농업인으로 선정해왔습니다.

올해엔 각 지방자치단체와 농업관련 기관 등에서 모두 91명을 추천했고, 엄격한 심사기준이 적용된 올해, 출하방법 개선이나 육종개량 등 소득증대에 기여한 모두 13명만이 신지식 농업인으로 선정됐습니다.

정부는 이들이 앞선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선도적인 농업경영모델을 만들어 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정현출 / 농림수산식품부 경영조직과장

“기준은 해마다 엄격해 지고 있습니다. 신기술을 보유한 만큼 타 중소농어업인들에게 귀감이 될 만한 분들이 선정됐고, 정부도 각각 상황에 맞는 지원책을 함께 펴나갈 계획입니다.”

지난 10여년간 신지식농업인으로 선정된 농업분야 명장은 모두 307명.

정부는 올해에 이어 내년에도 보다 엄격한 기준으로 신지식 농업인을 선정해 내수는 물론 대외 신뢰도를 높이는데 힘을 실어 줄 방침입니다.

KTV이충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