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드라마로 시작된 한류 열풍이 이제 캐릭터 산업의 수출까지 이어지며 새로운 전기를 맞고 있는데요.
오늘 국회에선 한류의 세계화를 위한 대안을 모색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그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90년대 후반, 국내 아이돌스타들의 해외 공연으로 촉발된 한류열풍은 지난 2000년, 겨울연가로 절정에 이르게 됩니다.
그 뒤 새로운 한류스타들이 가세하며 한류의 열기는 식을 줄 몰랐습니다.
지난 2007년, 이란에서 방영된 대장금은 90%라는 높은 시청률을 기록하며 한국의 인지도를 크게 높였고, 지난해에는 여성 그룹 원더걸스가 국내 가수 최초로 미국 빌보드 차트 100위 안에 진입하며 새로운 장을 열었습니다.
최근엔 캐릭터 산업의 수출까지 활발히 이뤄지며 한류는 아시아를 넘어 전 세계로 뻗어가고 있습니다.
이 같은 상황에서 한류를 진단하고 한류를 지속 발전시킬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됐습니다.
전문가들은 상승세에 있는 한류 열풍을 지속하기 위해선 세계시장을 공략할 킬러콘텐츠 개발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습니다.
이젠 문화 상품의 수출을 넘어 한국에 대한 호감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습니다.
특히 올해 G20 정상회의 개최를 계기로 대한민국의 브랜드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한 범국민적인 노력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입니다.
이 자리에 참석한 유인촌 문화체육관광부 장관도 한류가 각국에 뿌리를 내리기까지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참석자들은 한류가 분야와 대상 지역을 넓혀가며 새로운 전기를 맞았다고 강조했습니다.
열풍을 넘어 한국이라는 브랜드 가치를 전 세계에 알리기 위해선 의미있는 평가와 고민이 필요하다는 분석입니다.
KTV 이정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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