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중 FTA 추진 공론화
등록일 : 2010.04.19
미니플레이

우리나라와 중국간 자유무역협정 추진 문제가 정부 차원에서 검토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는 조심스러운데, 필요성은 충분하다는 게 중론입니다.

우리나라의 최대 무역상대국인 중국.

최근 이명박 대통령이 한미 FTA 비준을 촉구하는 과정에서 '중국 변수'를 거론한 이후, 한중 FTA 추진 논의가 급물쌀을 타고 있습니다.

지식경제부도 어제 청와대에서 열린 비상경제대책회의에서 중국과 FTA 체결을 추진할 수 있는 여건을 본격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미 FTA 체결을 위한 양국간 산.관.학 공동연구가 3년째 진행중인만큼 협상 개시를 위한 여건은 어느 정도 마련됐다는 분석입니다.

정부는 특히 중국의 내수시장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최근 중국 정부가 '내수부양'을 위해 4조위안이라는 천문학적인 돈을 쏟아붓고 있는만큼 FTA가 체결되면, 우리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것이란 분석입니다.

아울러 중국과의 FTA를 지렛대 삼아 한미 FTA 비준을 압박하는 효과도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반면, 농산물 시장 개방에 대한 부담이 워낙 커서, 협상이 개시되더라도 타결이 결코 쉽지만은 않을 것이란 비관론도 있습니다.

금융위기 이후, 사실상 세계경제를 이끄는 중심축으로 급부상한 중국.

미국에 이어 중국과의 FTA협상이 성사될지, 주목됩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