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삼이나 쑥뜸 등 국산 한약제품들은 우수한 품질과 효능에도 불구하고 저가의 중국제품과 낮은 인지도로 해외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가 국산 한약제품의 수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우수 제품을 선별해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인천시 강화군 소재의 한약제품 생산업체.
강화에서 생산되는 약쑥을 활용해 쑥뜸과 지압용 압봉 등 원재료 가치의 20배에 달하는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우수한 품질경쟁력을 앞세워 해외시장 진출을 모색중이지만 낮은 인지도와 저가의 중국산 제품 등으로 인해 여의치 않은 상황입니다.
김명훈 /쑥뜸제조업체 부사장
“제품 품질에는 자신이 있는데 아무래도 중소기업이다보니 인지도도 낮고 해서 초기 해외 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정부가 이처럼 우수한 제품을 두고도 해외시장 진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우리 기업의 해외 판로 모색을 적극 지원하기로 했습니다.
먼저 오는 21일 일본에서 열리는 2010 동경 국제 의약품 박람회에 국내한약업체 3곳의 홍보관 설치와 전문 통역도우미 등을 지원할 방침입니다.
동경 국제 박람회에는 중국과 인도, 독일 등 28개국 1만 5천명 가량의 의약품 관계자가 참가해 우리 제품을 홍보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전망입니다.
김덕곤 /보건복지부 한의약산업과 사무관
“우리 한약제품의 우수성을 알리고 국내 한의약 산업체의 해외진출 기회를 넓힘으로써 한의약 선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이번 사업을 추진하게 됐다.”
정부는 향후 우수 업체를 추가로 선발해 오는 8월 홍콩에서 열리는 대규모 한의학 건강제품 박람회 참가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KTV 박성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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