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유명환 장관 "6자회담보다 천안함 사건이 우선"
등록일 : 2010.04.21
미니플레이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6자회담보다 천안함 사고 원인 규명이 우선이라고 말했습니다.

유 장관은 또 만약 천안함 사건에 북한이 연루된 것으로 밝혀질 경우, 당분간 6자회담 재개는 어렵다고  밝혔습니다.

어디까지나 하나의 가설이지만, 천안함 침몰 사건에 북한이 연루된 것으로 밝혀질 경우, 6자회담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유명환 외교통상부 장관은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의 개입이 명백히 밝혀지면, 6자회담 재개는 어렵다고 말했습니다.

북한의 행동에 책임을 물어야 하는만큼, 비핵화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분위기가 조성되기는 어렵다는 겁니다.

유 장관은 또, 6자회담보다 천안함 사건 처리가 우선이라며, 6자회담이 한 두달 지연된다고 해서 큰 문제가 되진 않는다고 밝혔습니다.

천안함 사건이 북한의 소행으로 밝혀질 경우, 군사적 조치도 염두에 두고 있냐는 질문에 유 장관은 모든 선택을 열어놓고 검토하는 것이 필요하다며 관계부처와 의견 조율을 통해 침착하면서도 단호한 조치를 취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또, 필요할 경우 유엔안보리에 가져갈 수 있다는 원칙론도 재확인했습니다.

유 장관은 가장 중요한 것은 한미연합방위태세를 확고히 하는 것이라며, 우방국과의 협조를 바탕으로 한 다각적인 조치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를 위해, 위성락 한반도 평화교섭본부장을 중심으로 외교부 내부적으로 대응방안을 검토중이라고 밝혔습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