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발전위원회는 또 남해안을 동북아 최대의 해양 관광지로 조성하기 위한 청사진도 제시했습니다.
오는 2020년까지 24조원이 투입되는데 '남해안 선벨트 종합계획' 주요 내용을 살펴봅니다.
아름다운 절경으로 보는 이들의 탄성을 자아내는 한려수도와 다도해.
이 남해안 일대가 세계적인 해양 관광단지로 만들어집니다.
지역발전위원회는 남해안을 세계적인 물류와 관광 중심지로 만들기 위해 2020년까지 총 24조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청사진을 발표했습니다.
주목할 점은 수려한 자연환경과 함께 특색있는 지역테마가 활용된다는 점입니다.
핵심 축은 여수에서 사천, 통영, 거제를 잇는 한려 수도권과 신안에서 진도, 완도 등을 아우르는 다도해권인데, 한려수도권은 체류형 관광지대로 조성되고, 다도해권은 섬과 해양 레포츠를 활용한 관광지대로 개발됩니다.
또한 이순신 장군의 발자취가 남아있는 진도에서 거제까지 역사자원을 활용한 해상영웅벨트가 조성되고, 해남에서 통영을 잇는 남도문화탐방벨트는 남도고유 문화가 관광상품으로 특화됩니다.
정창수/ 국토해양부 기획조정실장
“여수에서 통영, 거제를 잇는 한려 수도권은 청정 해역을 바탕으로 한 체류형 관광지대로, 신안에서 완도 등지 다도해권은 섬과 해양레포츠를 활용한 판타지 아일랜드로 개발됩니다.”
정부는 또 부산신항과 광양항을 동북아 종합물류 거점으로, 부산과 목포, 통영항 등은 재정비해 관광미항으로 만든다는 계획입니다.
동서를 잇는 남해안 일주철도는 복선 전철화가 추진돼, 남해안 전지역이 두 시간대 통합생활권으로 가능할 전망입니다.
정부는 이렇게 남해안이 관광과 물류의 거점으로 거듭나면 48조원의 생산유발 효과와 22만개의 일자리가 생길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TV 이정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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