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박재완 靑수석 "아니면 말고식, 국책사업 흔들기"
등록일 : 2010.04.23
미니플레이

청와대 박재완 국정기획수석이 4대강 살리기 사업 반대의 중심에 서 있는 김정욱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를 정면으로 비판했습니다.

‘아니면 말고식'의 반대는 자제해야 한다는 겁니다.

종교계와 함께 4대강 살리기 사업을 정면으로 비판하고 있는 김정욱 서울대 환경대학원 교수에 대해 청와대 박재완 수석이 일침을 가했습니다.

박 수석은 연합뉴스와의 전화 인터뷰에서 김교수가 과거 인천공항 건설 등을 강하게 반대했지만 나중에 반대 근거들이 모두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났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러면서 주요 국책사업 때마다 '아니면 말고식'의 반대를 해온 김 교수가 4대강 사업에 대해서도 똑같은 행태를 되풀이 하고 있다며 "이러한 모습은 스스로 자제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박 수석은 특히 "김 교수가 인천공항 건설 논란이 일던 1993년 한 신문 기고문을 통해 인천공항의 예상수요가 지나치게 부풀려져 있고 부지가 매립지여서 비행기 이착륙시 지반이 침하될 것이라고 주장했다"며 "이는 지금에 와서 전혀 사실과 다른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습니다.

또 "여러 반대 의견을 최대한 겸허한 자세로 수용하려 하고 있지만 근거없이 일단 반대부터 하고 나중에 틀리면 슬쩍 넘어가는 것은 국가의 미래를 위해 지양해야 할 자세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수중보 설치로 수질이 나빠질 것이라는 주장과 관련해 박 수석은 "4대강 사업에 설치되는 보는 '고정보'가 아닌 퇴적물 배출 기능까지 갖춘 최첨단 '다기능 가동보'"라며 최신형 오염원 차단시설과 함께 수질을 깨끗하게 유지하게 될 것"이라고 반박했습니다.

또 생태계 파괴 주장에 대해서도 "홍수 방지에 초점을 맞춘 한강종합개발 때는 콘크리트가 88% 구간에 사용돼 친환경적이지 못했지만, 4대강 사업에는 전 구간의 6%에만 콘크리트가 사용되고 나머지는 생태하천, 습지 등으로 자연 원형을 보존한다"고 설명했습니다.

KTV 강명연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