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공통뷰

선진-개도국간 글로벌 리더십 발휘
등록일 : 2010.04.27
미니플레이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이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G20 재무장관회의를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우리나라는 G20 의장국으로서, 선진국과 개도국을 중재하는 리더십이 돋보였다는 평가입니다.

워싱턴에서 개최된 G20 재무장관·중앙은행총재회의는, 우리나라가 올해 G20 의장국으로서 글로벌 경제이슈에  대한 리더십을 본격화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큽니다.

실제로 윤증현 기획재정부 장관은 재무장관회의를 직접 주재하면서, 각국간 첨예하게 의견이 대립되는 이슈들에 대해 효과적인 중재에 나섰습니다.

금융 소외계층 포용과 글로벌 금융안전망 구축, 2개 주제에 걸쳐 선도발언을 하는 등 의제 논의를 주도했고, 공동성명서 문안도 조정해내, 의장의 역할을 충실히 해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번 회의에서 우리나라는 이슈노트를 작성해 배포하는 등, 회의 준비 과정에서부터 장차관회의 진행, 코뮤니케 작성 등 운영 전반을 이끌어 나갔습니다.

예전 국제회의에서 주요국들이 발언하면 받아 적는 입장에서, 이제 G20 의장국으로서 공동성명서의 초안을 만들고 주도하는 입장으로 바뀐 것입니다.

G20 회의가 끝난 뒤 캐나다와 함께 공동 기자회견을 열어 결과를 공식 발표함으로써, 의장국으로서의 위치도 확고히 했다는 평가입니다.

이와 함께 공동성명서에  금융 소외계층 포용 등 신흥국들을 위한 의제도 포함시켜, 선진국과의 사이에서 가교의 필요성이 절실한 개도국을 배려했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성과입니다.

KTV 이경미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모닝 (424회) 클립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