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경기 회복세 타고 에너지 소비 증가
등록일 : 2010.05.19
미니플레이

올 1분기 에너지 소비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두자릿수 증가세를 기록했습니다.

지속적인 경기 회복세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됩니다.

1분기 총에너지 소비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9% 증가한 6천890만 석유환산톤.

경기 회복세에 힘입어, 에너지 소비도 그 만큼 늘어났습니다.

특히 현대제철과 동국제강의 설비 증설로 제철용 유연탄을 많이 쓰면서, 산업용 에너지 소비가 1년 전보다 13.5% 증가한 것이 경기 회복세를 가늠하게 했습니다.

또 올 겨울 이상저온 현상으로, 건물 등의 난방 수요도 크게 늘었습니다.

다만 관공서의 에너지 소비는, 지난해 겨울부터 시작된 정부 차원의 '10% 에너지 절약' 운동으로 8.8% 줄었습니다.

왕민호/ 지식경제부 에너지절약정책과 서기관

"작년에 워낙 경기침체로 인해서 마이너스 성장했던 것을 회복하는 기저효과가 가장 컸고, 올해도 7.8% GDP가 증가하면서 산업활동성이 좋아졌기 때문에 에너지도 많이 쓴 것으로 분석됩니다."

전체 에너지 소비구조에서 전력이 차지하는 비중은, 1.9%포인트 높아진 19.8%를 기록했습니다.

최종 에너지 기준으로 전력 소비는 12.4% 증가한 반면, 석유 소비는 0.9% 늘어나는 데 그쳤습니다.

지식경제부는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경기 회복세가 이어지면서, 총에너지 소비도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KTV 김민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