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함 침몰 사건이 발생한지 55일 만인 오늘, 침몰 원인에 대한 민군합동조사단의 공식 조사 결과가 발표됩니다.
네, 기자회견에는 민군조사단 공동 단장을 비롯해 미국과 영국, 그리고 호주와 스웨덴 같은 조사에 참여한 외국 전문가들도 함께할 예정입니다.
네, 민군 합동조사단은 천안함이 북한의 어뢰 공격을 받아 침몰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오늘 기자회견에서는 북한 공격의 증거와 분석 결과를 제시할 예정인데요, 지금 바로 그 현장을 연결해 보겠습니다.
네, 그동안 합동조사단은 침몰 해역에서 수거한 금속 파편과 절단면에서 검출된 화약성분 등을 정밀 분석했습니다.
그리고 그 결과 천안함이 북한의 어뢰 공격을 받아 침몰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습니다.
네, 특히 지난 주말 인양된 어뢰 추진체 부속에서 '1호'이라고 적힌 일련번호를 발견했는데요, 이것이 북한에서 쓰는 글씨체인 것으로 판명했습니다.
네, 또한 조사단은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통해 폭발 위치와 방향 등을 추정한 결과, 천안함이 '음향감응식 중어뢰'의 공격으로 침몰한 것으로 추정했습니다.
음향감응식 어뢰는 선체의 엔진 소리를 듣고 표적을 쫓아가는데요,.... 기관실이 위치해 소음이 가장 큰 선체 중간 부분이 절단된 것도 이 때문이라는 판단입니다.
네, 민군 합동조사단은 오늘 기자회견에서 이러한 북한 공격의 증거와 분석 결과를 제시할 예정입니다.
뿐만 아니라, 사건 당일 북한 잠수함의 이동 경로와 대북 통신 감청 내용을 바탕으로 북한 공격을 뒷받침하는 정황 증거도 제시할 예정입니다.
오늘 조사결과 발표에 이어 다음주초 이명박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가 있을 예정입니다.
정부는 천안함 사건에 대한 단호한 대처 입장을 거듭 확인하고, 북한에 대한 책임 추궁과 제재 수순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네, 합동조사단은 지난 주 사건 해역 뻘 속에서 어뢰의 뒷 부분을 수거하는 성과를 올렸는데요, 동체 추진부에 프로펠러까지 그대로 붙어 있는 온전한 상태라고 합니다.
방향을 조정하는 프로펠러 한 쌍이 온전한 형태로 남아 있어 어뢰 프로펠러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네, 천안함 사건에 대해 이명박 대통령은 어제 하토야마 일본 총리와 전화통화를 가졌습니다.
두 정상은 천안함 사태 조사결과 발표 이후 처리 과정에서 한·일 양국이, 긴밀히 협력해 국제공조를 추진해 나가자는데 의견을 모았습니다.
네, 하토야마 총리는 우리 정부가 국제 전문가들과 함께 신속하게 조사단을 구성해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조사를 벌여온데 대해 경의를 표했습니다.
네, 앞으로 이명박 대통령은 러시아와 호주 등 다른 정상들과도 국제통화를 갖고 국제공조의 폭을 넓혀갈 계획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