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오늘 오전 10시에 천안함 사태와 관련한 대국민 담화를 발표합니다.
이 사태를 북한의 명백한 무력도발로 규정하고, 독자적 대응 및 UN 안보리 회부 등, 강력한 대응을 천명할 예정입니다.
이명박 대통령이 오늘 오전 10시에 천안함 사태와 관련한 대국민 담화를 발표합니다.
이 대통령은 담화에서 천안함 사태를 명백한 북한의 무력 도발로 규정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북한에 대한 단호한 대응조치를 밝히고, 이에 상응하는 북한의 조치를 촉구할 계획입니다.
이와 관련해 이동관 청와대 홍보수석은 우리의 독자적인 조치와 국제공조를 통한 대응 방향을 밝히게 될 것이라며, 유엔 안보리 회부 방안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힐 예정이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이 대통령은 북한이 만일 추가 도발을 할 경우 강력하게 대응하겠는 뜻을 분명히 밝힐 예정입니다.
이는 북한이 추가도발을 감행할 경우 즉각적인 군사적 대응을 시사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다만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는 개성공단 문제 등에 대해서는, 신중한 대응기조를 밝힐 것이라고 이동관 수석은 밝혔습니다.
이 대통령은 또 대국민 담화를 통해 북한 김정일 위원을 직접 언급하며, 미래 지향적인 메시지도 전달할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아울러, 국가 안보 앞에는 모두 하나가 되어야 한다며 국민적 단합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한편, 이 대통령의 담화에 이어 외교·통일·국방장관이 오전 11시 반에 공동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 차원의 구체적인 후속조치를 발표할 계획입니다.
KTV 박영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책 오늘 (2008~2010년 제작) (382회) 클립영상
- 오늘 대통령 담화…"강력 대응" 천명 1:41
- 이명박 대통령-원자바오 28일 회담 0:34
- 미국, 독자적 대북 제재 확대 검토 0:39
- "수출·원자재·물가 등 이상징후 없어" 1:52
- 한·중·일 투자협정 연내 타결 노력 1:46
- '정당가입 교사' 파면·해임 1:17
- 혁신도시 119개 이전기관 승인 완료 1:27
- 지방경제 회복세…생산·소비 동반상승 1:38
- '몸짓의 향연' 2010춘천마임축제 개막 0:38
- 국립중앙박물관 무료 음악회 개최 0:30
- 보육료전액지원 1년새 50% 증가 1:18
- 권익위, 방과후학교 법적근거 마련 '권고' 1:44
- '책읽어주는 서비스' 통신 바우처 도입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