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 세계 문화예술교육대회 이틀째인 어제는 예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구체적인 방향에 대해 열띤 논의가 이어졌는데요.
차별 없는 예술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됐습니다.
현장으로 가봅니다.
"예술교육의 카스트를 허물자!"
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의 아티스트이자 문화부 장관을 지낸 장 피에르 강가네가 예술교육의 계급파괴를 강조했습니다.
민주주의와 마찬가지로 예술교육도 소득이나 계층에 관계없이 모두가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강가네는 KTV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특히 예술교육의 사회통합적 역할이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장 피에르 강가네 /극작가
“사실상 예술교육은 다른 분야들에 기초와 투자의 기능을 합니다.”
우리나라의 예술교육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장 피에르 강가네 /극작가
“아마도 모든 과학 분야의 노벨상들이 우선적으로 예술교육을 기반으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명망있는 작곡가로 손꼽히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크루즈대 김희경 교수도 기조발제자로 나서 동서양의 음악을 접목해 문화적 차이를 극복한 시도를 생생하게 소개했습니다.
특히 전통과 현대를 접목한 대금 연주를 무대에 올려 큰 호응을 이끌었습니다.
이렇게 이틀째를 맞은 대회에선 국내외 전문가와 정부 관계자들이 모여 예술교육의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집중 논의했습니다.
특히 취약계층을 위한 문화 향유권에 대한 논의가 유네스코의 기조를 잘 보여줘 의미 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 중국 스촨성 지진 생존자에 대한 예술 치유 사례도 발표돼, 예술교육의 폭을 넓혔습니다.
개막 사흘째인 오늘은 3개 주제로 일곱개 분과별 회의가 진행돼 예술교육정책 수립을 비롯한 이론과 실천 방향을 모색합니다.
KTV 이정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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