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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교육, '사회통합'의 지름길
등록일 : 2010.05.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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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네스코 세계 문화예술교육대회 이틀째인 어제는 예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구체적인 방향에 대해 열띤 논의가 이어졌는데요.

차별 없는 예술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됐습니다.

현장으로 가봅니다.

"예술교육의 카스트를 허물자!"

아프리카 부르키나파소의 아티스트이자 문화부 장관을 지낸 장 피에르 강가네가 예술교육의 계급파괴를 강조했습니다.

민주주의와 마찬가지로 예술교육도 소득이나 계층에 관계없이 모두가 누릴 수 있어야 한다는 겁니다.

강가네는 KTV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특히 예술교육의 사회통합적 역할이 중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장 피에르 강가네 /극작가

“사실상 예술교육은 다른 분야들에 기초와 투자의 기능을 합니다.”

우리나라의 예술교육에 대한 조언도 아끼지 않았습니다.

장 피에르 강가네 /극작가

“아마도 모든 과학 분야의 노벨상들이 우선적으로 예술교육을 기반으로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명망있는 작곡가로 손꼽히는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크루즈대 김희경 교수도 기조발제자로 나서 동서양의 음악을 접목해 문화적 차이를 극복한 시도를 생생하게 소개했습니다.

특히 전통과 현대를 접목한 대금 연주를 무대에 올려 큰 호응을 이끌었습니다.

이렇게 이틀째를 맞은 대회에선 국내외 전문가와 정부 관계자들이 모여 예술교육의 구체적인 실천 전략을 집중 논의했습니다.

특히 취약계층을 위한 문화 향유권에 대한 논의가 유네스코의 기조를 잘 보여줘 의미 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또 중국 스촨성 지진 생존자에 대한 예술 치유 사례도 발표돼, 예술교육의 폭을 넓혔습니다.

개막 사흘째인 오늘은 3개 주제로 일곱개 분과별 회의가 진행돼 예술교육정책 수립을 비롯한 이론과 실천 방향을 모색합니다.

KTV 이정연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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