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3국 기술·기준·서비스 표준, 하나로
등록일 : 2010.06.01
미니플레이

이번 한일중 정상회의에선 3국의 기술과 서비스를 표준화하는 작업에도 박차를 가하기로 했습니다.

규제장벽이 사라져 거래비용이 줄고, 경쟁력도 함께 높아질 전망입니다.

계속해서 전해드립니다.

이명박 대통령

한·일·중 정상 공동 기자회견

5월 30일, 제주 국제컨벤션센터

"우리는 기술장벽해소 및 표준협력 도모를 위한 표준협력공동성명과 과학기술분야협력을 위한 과학혁신협력강화 공동성명도 채택했습니다."

한일중 3국 정상회의에서 발표된 표준협력 공동선언은, 세나라간 무역거래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필수 작업으로 평가됩니다.

실제 3국의 교역량은 세계 GDP의 16.8%, 세계 교역량의 15%를 차지하며, 그 규모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여기에 기술과 서비스, 관련 기준과 용어 등이 상호 호환 가능해진다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규제장벽이 완화돼, 3국간 거래비용은 대폭 줄어들 전망입니다.

이정근 /기술표준원 연구관

"시장단일화를 촉진하고 세계시장에서 3국의 기업 경쟁력이 크게 향상될 것..3국 개방경제 체제로 전환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꼭 필요함.."

표준화 협력이 논의되고 있는 분야는 고령자를 위한 휴대전화 문자판과 한자용어, 관광 서비스 등 문화적 동질성 분야와, 공산품, 전기용품과 같은 비관세장벽 분야, 또 전기자동차의 충전단자 등 신규 인프라 분야 등입니다.

3국은 이번 정상회의를 통해 협의체 구성에도 합의했으며, 이르면 올해 안에 공동연구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KTV 김민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