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어린이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스쿨존을 확대하는 등 대대적인 안전대책을 내놓고 있는데요, 등하교길 단체 보행으로 안전을 도모하는 이른바 '워킹스쿨버스'의 모습이 오늘 첫 선을 보였습니다.
서울 효제초등학교 학생들의 등학교길은 위험천만하기 그지없습니다.
초등학교 2학년인 민지와 그 친구들은 정지선도 제대로 지켜지지 않는 위험한 횡단보도를 지나 시장길을 수차례 가로질러야만 겨우 집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부모나 어른의 도움 없이 다니기엔 무척 위험해 보입니다.
이처럼 교통사고 위험에 노출돼 있는 어린들을 돕기 위해 정부와 16개 시민단체가 '워킹스쿨버스'를 출범시켰습니다.
허 억/안전생활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
"혼자다닐 시 돌발행동이 있기 때문에 이를 줄일 수도있고, 지도위원이 교통안전 교육하다보니 사고도 줄일수 있습니다. 또, 아이들에게 유괴방지 뿐만아니라 자가용 등교 까지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한성각 / 효제초등학교장
"우리 어린이들이 집에서 부터 학교까지 오는데 15~20분정도 거리를 걸어오고 있습니다. 이 어린이들이 워킹스쿨버스에서 지도사 선생님들이 데리고 등하교 하면 안전생활도, 학교나 부모님께도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날 학생들은 안전실천연합 어머니교통안전 강사들과 함께 안전한 등하교를 위한 보행교육을 받았습니다.
아이들은 서고, 보고, 손을 들고 확인하는 과정에 대한 건널목 안전사항을 깊이 새겼습니다.
이어 하굣길 첫 워킹스쿨버스가 운행됐습니다.
도우미를 자청한 장관, 경찰, 녹색어머니들의 손을 꼭잡은 아이들은 그 어느 때 보다 안전한 하굣길에 오를 수 있었습니다.
공민지 / 서울 효제초교 2학년
"혼자 올때는 차들이 다니면 사고날 것 같고 어른들이랑 오면 사고를 안당할 것 같아요."
송수연 / 서울 효제초교 학부모
"혼자 올 때엔 항상 걱정됐는데요, 옆에서 도와주시고 그러면 마음도 놓이고 안전할 것 같아요."
정부는 워킹스쿨버스가 영국과 호주, 뉴질랜드 등 선진국에서 실시해 등하굣길 어린이 교통사고 발생률을 70%이상 감소시킨 사례가 있는 만큼 전문지도위원과 적용학교를 지속적으로 늘려나갈 방침입니다.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행안부의 희망근로 인원이 있다. 그분들을 이쪽으로 상당부분 연계할 계획이다. 중요한 것은 워킹 스쿨버스의 차장이 되겠죠? 그분들의 교육이 더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정부는 등하교길 어린이들의 교통사고를 줄이기 위해 워킹스쿨버스를 올해 16개 지자체 32개 학교까지 확대할 방침입니다.
KTV 이충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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