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IT 2개월 연속 사상최대 흑자 기록
등록일 : 2010.06.08
미니플레이

지난달 IT 분야 무역흑자가 전달에 이어 두 달 연속으로 사상 최대치를 경신했습니다.

호조세를 이끈 건, 역시 반도체와 디스플레이패널 등 효자 품목들이었습니다.

지난달 IT 무역수지가 68억8천만 달러 흑자를 기록했습니다.

4월에 이어 두 달 연속으로 사상 최대 기록을 경신한 겁니다.

견인차는 역시 효자 품목들로, 디스플레이패널은 중국과 미국을 상대로 한 수출 호조세에 힘입어 지난해보다 37.6% 증가했고,

특히 반도체는 메모리반도체 수출 호조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무려 82.9% 증가하면서, 세 달 연속으로 최대실적을 갈아치웠습니다.

한편 수입도 전자부품과 컴퓨터, 주변기기 등 주요 품목의 수입이 늘면서, 지난해보다 20.8% 증가한 59억3천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김경식 /지식경제부 무역투자실장

"중국 등 개도국 수출도 모두 확대됐고, 미국과 일본, EU같은 선진국에 대한 수출도 대폭 증가했습니다."

지식경제부는 하반기에도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등 신규 IT 제품 출시에 힘입어, IT 수출은 당분간 호조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 휴대전화의 경우에도 중국 등 신흥시장에 대한 공략이 강화되면서, 경쟁력을 확보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다만, 남유럽발 재정 위기와  원자재 가격 상승, 환율 변동 등 여전히 변수가 존재하는 만큼, 대내외 상황을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게 정부와 업계의 공통된 지적입니다.

KTV 김민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