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굳세어라 금순아' 특별전, 8월 23일까지
등록일 : 2010.06.23
미니플레이

6.25 전쟁 60주년을 맞아 아주 특별한 잔치가 열렸습니다.

불후의 명곡이 된 '굳세어라 금순아' 노래 속 주인공인 '금순' 할머니들이 한자리에 모였는데요.

그 현장을 취재했습니다.

6.25 전쟁 당시 피난민들의 애환을 달래줬던 불후의 명곡 '굳세어라 금순아'.

6.25 동란을 피해 월남한 노랫속 주인공들이 한 자리에 모였습니다.

국립민속박물관이 한달 동안 수소문한 끝에 찾아낸 '금순' 할머니는 모두 12명.

60세에서 87세까지 나이도 살아온 인생도 각기 다른 금순 할머니들은 이날 합동으로 회갑잔치를 치르며 뜻 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가족과 함께 사진촬영을 하고 실버악단의 반주를 들으며 분위기는 금세 흥겨워집니다.

전쟁의 참상을 뼈져리게 느꼈던 60년의 세월을 뛰어넘은 듯 '금순' 할머니들은 마냥 즐겁기만 합니다.

6.25 전쟁의 의미를 재조명하기 위해 마련된 특별전에선 보다 다양한 이야기를 만날 수 있습니다.

전역증과 훈장부터 당시 군인과 기자, 외국인들이 쓰던 물건.

또 피난길에 어머니가 팔에 끼워준 무명버선처럼 개인 소장품도 전시돼 있습니다.

3D영상을 활용한 삐라와 피난민촌 체험은 전후세대가 전쟁의 아픔을 체감할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되고 있습니다.

6.25 전쟁과 함께 당시 생활상을 고스란히 담은 '굳세어라 금순아' 특별전은 오는 8월23일까지 계속됩니다.

KTV 이충현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