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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가관리 품목 확 늘어난 이유는
등록일 : 2010.06.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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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재정부는 최근의 물가 흐름에 대해서, 현재까진 안정세를 보이고 있지만 하반기 이후부터는 물가 여건이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그러면서, 하반기엔 특히 공공요금 인상 억제와 유통구조의 개선, 가격 공개의 확대를 통해서, 물가 관리를 강화하는 데 정책의 주안점을 두겠다고 밝혔는데요.

이렇게 정부가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물가 재상승의 차단에 초점을 맞춘 가운데, 중점 관리품목을 대폭 확대하기로 해서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공정위 등 물가당국은 지난 2008년부터 물가관리를 위해 조사해온 경유와 가정용 세제, 스낵과자, 우유 등 열한개 품목에다, 새롭게 열아홉개 품목을 선정해 모두 서른개 품목을 중점 관리하기로 했습니다.

새로 포함된 품목들은 수입 게임기와 디지털 카메라, 아이폰과 같은 디지털 기기와 함께, 생수와 아이스크림 같은 식품류, 그리고 보건용품과 생활용품 등 다양한 제품들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정부가 이렇게 물가 관리에 새로운 품목들을 포함시키는 건, 국민의 소비생활 양식이 크게 달라지면서, 자장면이나 라면 같은 전통적인 품목 만으로는 안정적인 물가관리가 어려워졌기 때문입니다.

주로 국민 실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산업 집중도가 높거나 국내외 가격 차가 큰 품목들이 관리 대상인데, 그 기준에 해당하는 제품군이 시간이 가면서 바뀌어가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정부는 이들 품목 가운데 특히 가격이 높은 품목에 대해선, 시장구조 개선과 경쟁환경 조성, 독과점 사업자의 가격 인하 유도 등 적극적인 개선 조치를 취할 방침입니다.

물가당국은 또 이들 품목의 가격정보를, 늦어도 오는 11월까지는 소비자에게 실시간으로 공개하기로 했습니다.

국내외 가격 차가 큰 데다 국민 소비생활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품목들인 만큼, 상세한 가격 정보 공개를 통해서 소비자의 알권리를 충족하고, 업체간의 가격 경쟁도 유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지금까지 클릭 경제브리핑 최대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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