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한·뉴질랜드 정상 "한국 지지 감사"
등록일 : 2010.07.06
미니플레이

존 키 뉴질랜드 총리가 우리나라를 방문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가진 존 키 총리는 천안함 사건 대응에 대한 한국 정부의 입장을 지지한다고 다시 한번 밝혔습니다.

한국전쟁 당시 전체 병력의 절반 이상인 6천여명을 보내 우리나라를 도왔던 뉴질랜드.

존 키 뉴질랜드 총리를 만난 이명박 대통령은 참전용사의 희생에 사의를 표하며 감사패를 전달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또, 천안함 사건 발생 이후, 적극적으로 우리 정부를 지지해준 데 대한 고마움을 표시했고, 존 키 총리는 희생 장병과 유가족을 애도하며 한반도 안보를 위해 지속 협력하겠다고 말했습니다.

양 정상은 또, 현재 협상중인 한.뉴질랜드 FTA를 조속히 타결하는 한편, 에너지. 자원 분야와 브로드밴드 사업 등 뉴질랜드의 인프라 구축 분야에서의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아울러 양국 수교 50주년이 되는 2012년을 ‘한·뉴질랜드 우호의 해’로 지정하고, 인적·문화 교류도 보다 확대하기로 했습니다.

존 키 총리의 이번 방한은, 지난해 이 대통령의 뉴질랜드 방문에 대한 답방으로 이뤄졌으며, 청와대는 양국간 실질 협력을 증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KTV 이해림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