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고속도로가 건설된 지 오늘로 40주년을 맞았습니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기념식에 참석해 경부고속도로는 당장 눈앞의 이익이 아니라 조국의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을 가져야 한다는 교훈을 주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경부고속도로가 개통된 지 40주년을 맞았습니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기념식에 참석해 경부고속도로는 우리 대한민국 국민 특유의 긍정적 사고방식과 불굴의 도전정신, 단결과 투지로 쌓아올린 금자탑이라고 말했습니다.
정 총리는 당시 1인당 국민소득은 142달러에 불과했으며, 정치권과 언론을 비롯한 많은 국민들의 반대가 있었다고 소개했습니다.
정운찬 국무총리
“정부는 강한 반대여론 속에서도 현실과 타협하지 않고 30년, 50년뒤의 미래를 내다보며 불가능을 가능으로 만들어 냈습니다.”
정 총리는 이어 대한민국의 내일을 좌우할 과제 또한 신념과 장기적 비전을 가지고 일관되게 추진한다면 해결되지 못할 것이 없다고 본다면서 포항종합제철소와 경부고속철도, 인천국제공항 건설 등 심각한 반대를 극복하고 성공시켜온 국책사업들을 소개했습니다.
그러면서 경부고속도로가 주는 교훈을 재차 강조했습니다.
정운찬 국무총리
“경부고속도로는 당장 눈앞의 이익이 아니라 긴 안목으로 세상의 흐름을 읽고 조국의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을 가져아 한다는 교훈을 우리에게 주고 있습니다.”
서울에서 부산까지 428km 구간을 관통하는 경부고속도로는 지난 1968년 착공돼 2년 5개월 만인 1970년 7월 7일 완공됐습니다.
공사에는 연인원 892만 명과 165만 대의 장비가 투입돼 세계 고속도로 건설 역사상 최단시간에 완공됐습니다.
한국 도로공사는 경부 고속도로의 건설로 통행시간과 차량운행 비용 등이 줄면서 연간 13조 5천억 원의 직접적인 경제 효과를 내고 있는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KTV 김현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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