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클릭 경제브리핑입니다.
휴가철 장거리 운행을 하다가 차가 고장나는 낭패를 당하지 않으려면, 출발 전에 미리미리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런데 차 수리점에서 자동차 부품을 교체할라치면 늘 맞딱뜨리는 용어가 있는데, 바로 '순정부품'과 '비순정부품'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이 브레이크 패드와 배터리 등 주요 부품에 관해서 가격을 비교하고, 또 소비자 인식 조사를 한 결과를 발표했는데, 그 결과를 보면 이 용어들에 대해서 소비자들의 많은 오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먼저 소비자원 조사 결과 정비사업연합회가 인정한 비순정부품의 경우, 브레이크 패드는 순정부품 가격의 42.4%, 전조등 전구는 46%로, 순정부품의 절반 이하로 저렴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런데 운전자의 48.4%는 비순정부품을 사용하면 안 된다고 답했으며, 그 이유로는 비순정부품의 품질이 낮아서 안전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란 대답이 대부분이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응답자의 33%는 순정부품을 정부공인기관이 품질을 인증한 것으로 생각하고 있어서, 순정부품이란 용어가 오인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기서 한가지 확실하게 짚어야 할 문제가 있는데, 순정부품은 자동차 제조사가 OEM, 즉 주문자상표 부착 생산 방식으로 공급하는 부품을 말하는 것으로, 결코 정부의 공인기관 등에 의한 인증 여부를 뜻하는 말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서, 순정부품과 비순정부품의 차이는, 해당 자동차 회사의 상표가 부착됐느냐 그렇지 않느냐의 차이라는 얘기입니다.
소비자원은 이번 조사 결과를 토대로, 믿을 만한 관련단체가 인정하는 비순정부품은 보다 활성화시킬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을 내놨습니다.
비순정부품의 품질이 순정부품보다 떨어지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오해를 갖고 있는 소비자가 많은 만큼, 비순정부품이라는 용어 자체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는 얘기입니다.
소비자원은 소비자의 불신을 줄일 수 있도록, 곧 국토해양부에 자동차 부품에 대한 공인된 품질 기준을 마련해 줄 것을 건의할 예정입니다.
어떤 부품을 사용할 것인지는 결국 소비자가 선택할 몫이지만, 그 선택의 과정에서 오해가 있을 수 있다면, 바른 선택을 위해 개선의 필요가 있다는 판단입니다.
지금까지 클릭 경제브리핑 최대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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