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지방채 관리 강화···재정건전성 높인다
등록일 : 2010.07.19
미니플레이

지방자치단체들이 앞다퉈 발행했던 지방채가 재정위기로 되돌아오고 있습니다.

정부가 지방채 승인 조건을 강화하는 등 지방 재정건전성 강화에 나섰습니다.

지난2006년부터 2008년까지 지방채 발행액은 해마다 증가폭이 5%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는 2008년에 비해 34.1% 상승한 25조 5천여억을 기록했습니다.

지방경기 부양 등의 목적으로 한도 초과 지방채가 허가되면서, 급격히 상승한 겁니다.

특히 1~4년의 단기채 비율이 급격히 높아져, 지자체의 부채 상환부담은 더욱 커질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지방채 발행 요건을 대폭 강화해, 지방재정을 안정화하는 데 주력하기로 했습니다.

행정안전부는 앞으로 지자체가 한도 초과 지방채를 발행할때는 사업의 수익성을 검토하기로 했습니다.

또 지방채 한도에 대해선, 과거와 미래의 채무상환비율까지 고려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지자체의 재정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위기를 예측하는 '지방재정 사전위기경보 시스템'을 구축해, 재정분석 결과를 행안부 홈페이지 등에 공개할 방침입니다.

KTV 팽재용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