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美, 행정명령으로 대북 금융제재 추진"
등록일 : 2010.07.26
미니플레이

천안함 피격사건과 관련해 미국의 대북 금융제재 조치가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미국이 행정명령이라는 국내법적 근거를 만들어 무기와 사치품 등에 대한 대북 금융제재 조치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는데요, 자세한 내용 전해드립니다.

미국이 행정명령이라는 국내법적 근거를 만들어 포괄적인 대북 금융제재 조치를 추진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무기와 사치품, 마약. 가짜 담배. 위폐 등 불법행위 세가지 범주에서 대북 금융제재 조치가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전했습니다.

이 당국자는 "미국이 현재 검토 중인 행정명령은 대북제재 결의안인 1874호를 더 강화하기 위해 국내법적인 장치를 만드는 것"이라며 "미국이 1874호를 근거로 국제적 대북제재를 추진하려면 국내법적 근거가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미국에 이어 유럽연합과 캐나다도 조만간 양자제재 조치에 착수할 것"이라며 "제재조치를 하기 전 우리 정부와 사전조율을 가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와 관련, 로버트 아인혼 대북제재 조정관은 다음달초 우리나라를 방문, 우리 정부와 행정명령 제정을 포함한 대북 금융제재 추진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며 방한을 전후해 일본, 중국, 동남아 국가들을 순방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 당국자는 또 25일부터 실시된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 "연말까지 매달 실시될 것'이라며 '특히 G20정상회의 때는 더욱 경계를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KTV 이경미입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