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각에선 정부의 친서민, 친중소기업 정책과 관련해 국면전환용으로 갑자기 부각되는 게 아니냐는 주장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서민과 중소기업은, 취임 초기부터 'MB노믹스'의 일관된 핵심가치라는 분석입니다.
계속해서 전해드립니다.
최근 녹생성장위 보고회에 대기업 CEO가 아닌 중소기업인을 초청하고, 미소금융 현장에선 대기업 캐피털사의 고금리를 강한 어조로 비판하는 등, 대통령의 친서민·중소기업 행보가 연일 회자되고 있습니다.
일부에선 이를 두고 갑작스런 방향 선회가 아니냐고 주장하기도 하지만, 대통령이 취임 이후에 일관되게 밝혀왔던 발언 내용들만 살펴봐도, 친서민·중소기업은 오랜 의지의 소산이란 걸 알 수가 있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이미 취임 직후인 2008년 3월 상공의날 기념식에서 중소기업이 살아야 일자리가 늘고 서민경제가 살아난다면서, 중소기업은 국가경제의 뿌리라고 강조한 바 있습니다.
같은 해 8월 국무회의에서도, 어려우면 대기업이 중소기업의 희생을 딛고 살아나려는 경우가 많다면서, 어려운 때일수록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공생해야 한다고, 상생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이렇게 친서민과 친중소기업은 취임 직후부터 MB노믹스의 핵심가치로 천명돼 왔는데요.
이번에 대·중소기업의 상생 방안을 강구하라고 지시한 것도, 일관되게 밝혀온 친서민 정책의 취지와 궤를 같이한다는 것이 지배적인 분석입니다.
일각의 주장처럼 갑작스런 '대기업 때리기'가 아니라, 대·중소 동반성장이라는 기업 생태환경을 만들어야, 서민에게까지 성장의 수혜가 돌아갈 수 있다는 겁니다.
김희정 청와대 대변인
"대기업은 스스로가 잘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으니 규제 없이 길을 잘 터주면 되고 중소기업은 정부가 정책으로 도와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이번 기회를 대기업에 편중된 제도가 있었다면 공정하게 개선하고, 건실한 중견기업의 성장을 가로막는 걸림돌 제거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습니다.
대통령의 강한 의지에 뒤이어, 각 정부부처의 후속조치는 물론 대기업들의 자발적인 동참이 반드시 뒤따라야 하는 이유입니다.
KTV 최대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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