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메뉴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공식 누리집 주소 확인하기
go.kr 주소를 사용하는 누리집은 대한민국 정부기관이 관리하는 누리집입니다.
이밖에 or.kr 또는 .kr등 다른 도메인 주소를 사용하고 있다면 아래 URL에서 도메인 주소를 확인해 보세요
운영중인 공식 누리집보기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 토론회 바로가기

공통뷰

2010년 대한민국 직장인
등록일 : 2010.07.30
미니플레이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클릭 경제브리핑 최대환입니다.

20~30년 전까지만 해도, 자녀가 취직을 하면 어른들이 으레 해주던 말이 있습니다.

입사해서 정년퇴직할 때까지 계속 근무하는 직장을 이르는, '평생직장'이란 말인데요.

하지만 이제 이런 평생직장의 개념이 시나브로 사라지면서, 더 나은 일을 찾아 이곳저곳으로 직장을 옮기는 것을 유목민에 비유한 이른바 '잡 노마드' 족 등, 다양한 양상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국민들이 직장을 구하고 또 직장을 다니는 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통계청이 발표한 '청년·고령층 경제활동 부가조사' 결과를 보면, 만 15세에서 29세까지의 청년층이 첫 직장을 구하는 데는 평균 열달의 시간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임금근로 취업경험자들이 첫 직장을 다닌 평균 근속기간은 19개월로 나타나서, 작년의 20개월에 비해서 한달이 줄었습니다.

첫 일자리를 이직한 사유로는 보수 등 근로 여건에 대한 불만족이 42.5%로 가장 많았고, 건강이나 육아, 결혼 등 개인적인 이유와, 전망 부재가 뒤를 이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거나 중퇴한 청년층 가운데선 절반 이상이 3개월 이내에 취업했지만, 통상 네명 중 한명은 취업하는 데 1년 이상이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지난 5월을 기준으로 취업자 수는 402만7천명으로, 작년 5월보다 1만5천명 가량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청년층 인구 자체가 작년보다 6만천명 가량 줄어듦에 따라서, 고용률은 0.1%포인트 가량 높아진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그렇다면, 이렇게 취업을 한 뒤에, 가장 오래 일한 직장의 근속기간은 얼마나 될까요.

우리나라 직장인들의 생애 최장시간 근무 직장의 근속기간은 평균 19년 8개월로 나타났으며, 남자가 22년 11개월로 여자보다 5년 4개월이 더 길었습니다.

그런가 하면, 급속한 고령화 현상에 따라서 고령층의 일자리 문제도 큰 사회적 관심사인데요.

지난 5월을 기준으로 고령층의 취업자 비중은 전체의 50.4%로 작년보단 1.5%포인트 늘어났지만, 아직 절반을 갓 넘는 수준이어서, 노인들에게 가장 큰 복지라는 일자리 창출이 시급하다는 점을 시사했습니다.

지금까지 클릭 경제브리핑 최대환이었습니다.



(KTV 한국정책방송 케이블방송, 위성방송 ch164, www.ktv.go.kr )
< 저작권자 ⓒ 한국정책방송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정보와이드 6 (301회) 클립영상